Breaking News
Health & Life
발뒤꿈치통증의 원인 족저근막염의 평소 관리법은?
등록일 : 2018-12-03 17:01 | 최종 승인 : 2018-12-03 17:01
함나연
▲평소 발뒤꿈치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평소 일상생활을 하다가 발뒤꿈치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족저근막염은 족저근막에 반복적인 미세 손상이 가해져 발생하는 염증 질환이다. 족저근막염 원인은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바닥이 딱딱한 장소에서 발바닥에 충격을 받았을 경우, 과체중, 장시간 서 있기 등 다양한 원인을 이유로 족저근막에 비정상적인 부하가 가해지면서 발생하게 된다. 심할 경우 아침부터 저녁까지 하루 일과가 끝나는 시간까지 발뒤꿈치통증이 유발될 수도 있다. 

▲족저근막염 치료는 스트레칭, 약물요법 등의 보존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족저근막염 치료 방법

족저근막염 치료는 우선적으로 보존적 치료가 시행된다. 족저근막염 원인 및 교정이 필요한 부분들을 해결한다. 발뒤꿈치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무리안 운동량, 불편한 신발의 착용, 잘못된 운동 방법 등이 있다. 족저근막염스트레칭을 통해 존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의 스트레칭도 치료 방법 중 하나다. 그 밖에 족저근막염 약으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와 스테로이드 주사 요법 등을 통해 족저근막염을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는 족저근막이 만성화된 경우 소염제의 효과가 있느냐에 대해 논란이 있으며, 스테로이드 주사 요법의 반복 사용은 족저근막의 급성 파열 위험이 있어 뒤꿈치 지방 패드의 위축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한다. 족저근막염 치료가 보존적 치료로 해결되지 않을 경우에는 수술을 할 수 있다. 수술의 성공률은 높은 편이지만 신경 손상 등의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하니 의사와 상담을 통해 결정하여야 한다. 

▲족저근막염 통증을 완화하려면 굽이 높은 신발은 피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발바닥통증부위 관리법은?

발바닥통증부위를 관리해주는 방법은 며칠간 발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쉬는 동안 얼음이나 차가운 물 수건 등을 통해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며 불가피하게 외출을 하게 된다면 딱딱한 신발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시중에 판매되는 족저근막염신발로 대체하여 신는 것이 도움이 된다. 꾸준하게 족저근막염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족저근막염의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밖에 여성의 경우 하이힐 등 굽이 높은 신발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비만도 족저근막염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체중을 조절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처럼 족저근막염 원인이 될 수 있는 위험인자들을 관리하면 자연스럽게 족저근막염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