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장애는 사람들의 다양한 기술 개발을 방해한다(출처=셔터스톡)

스코틀랜드 전역에서 학습 장애를 겪는 젊은이들과 가족을 상대로 700개 이상의 응답을 받아, 젊은이들과 가족들의 삶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분야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줬다. 이 상담은 자선 단체 및 전문 단체,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추진됐다.

응답 결과는 에딘버러대학의 새로운 연구 목표를 장려하고, 전 세계에서 사용될 수 있는 10가지 우선순위를 제시했다. 연구 우선순위에는 학습 장애가 있는 아이들이 괴롭힘에 대처하고, 가장 적합한 학습 환경을 만들기 위한 전략 개발이 포함된다.

학습 장애란?

학습 문제는 때때로 학습 장애로도 불린다. 해외 사이트 리드앤스펠에 따르면, 이는 기존의 교실 학습 환경에서 어려움을 유발하기도 한다. 또한 읽고 쓰는 능력, 수학, 기억 효과, 집중력 그리고 정리 기술 발달에 문제를 일으킨다.

학습 장애가 있는 사람은 학업을 끝내는 데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학습 전략 그리고 교실 적응 등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수한 글꼴로 작성된 학습 자료, 또는 메모를 기록하기 위해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이 이에 포함된다. 학습 장애가 있는 두 명이 완전히 같을 수는 없으며, 난독증이나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와 같은 많은 조건들이 광범위한 스펙트럼에 존재한다.

또한, 학습 장애는 종종 통합 운동 장애와 같은 운동 능력 장애가 공존하게 된다. 예를 들어, 난독증이 통합 운동 장애와 같이 발생하는 경우들이 있다.

난독증은 미국에서 학습 장애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 중 하나다.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작문과 맞춤법에 어려움을 겪는데, 명확히 진단받지 못한 아동의 경우 또래보다 읽고 쓰는 능력이 뒤처진다.

한편, 통합 운동 장애는 운동 능력의 어려움을 의미하기 때문에 항상 학습 장애의 범주에 속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이를 테면 손 근육 등을 조정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이들의 학업 성취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통합 운동 장애는 글을 쓸 때 고통을 유발할 수 있고, 그러므로 더 많은 맞춤법 오류를 유발하고, 아이들이 글을 덜 쓰게 만든다.

언어 발달 장애 또는 말 실행증의 경우 얼굴, 입 그리고 목의 근육이 영향을 받아, 말하는 것에 제한을 받게 된다.

학습 장애의 주요 연구 분야

UE의 학습 장애 센터 및 SMC 연구 소장이자 프로젝트 리더인 앤 오헤어 교수에 따르면, 학습 장애를 겪는 사람들에게는 처음부터 연구 설계에 대해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학습 장애에 대한 10가지 연구 우선순위

1 학습 장애의 초기 징후를 확인하기 위해 교육자가 필요로 하는 지식, 기술 및 교육을 결정한다. 또한 학습 장애를 가진 어린이 및 청소년에게 가장 적절한 지원을 제공해 최상의 결과를 얻어낸다.

2 학습 장애가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최상의 교육적 지역 사회 환경을 확인한다.

3 얼마나 많은 전문가가 증상 식별, 진단, 개입 및 치료를 향상시키기 위해 어떻게 부모와 보호자와 협력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4 가장 효과적인 조기 개입을 확인하고, 이러한 개입이 가장 효과가 좋은 연력과 단계를 결정해 장기적인 결과를 알아낸다.

5 장애를 겪고 있는 아동 및 청소년 및 그 가족에게 가장 적합한 지원을 줄 수 있도록, 건강, 사회 사업 및 자선, 지원 서비스 같은 "제 3 분야"에 대한 지식, 기술, 그리고 교육을 확립한다.

6 이러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의 가족과 보호자가 가정, 학교 및 지역 사회의 맥락에서 장애를 진단받기 전, 도중, 후에 어떻게 최고의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는지 연구한다.

7 어린이, 청소년 및 그 가족의 학습 장애의 조기 특징, 증상 및 징후를 가장 잘 식별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8 어린이와 청소년의 학습 장애 상태를 평가하기 위한 가장 적절한 전략을 개발한다.

9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 대한 괴롭힘이나 낙인을 예방하는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한다.

10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이 전환기에도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장 적절한 방법을 탐색한다.

[메디컬리포트=최재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