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성형과 관련한 다양한 속설들이 있다. △겨울철 코성형을 하면 코끝이 빨개진다 △코성형을 하면 돼지코를 못한다 △코를 높이면 눈이 몰려 보인다 등이다.

세련된 인상으로 개선하고자 코성형을 결심지만 '겨울철 코성형을 하면 코끝이 빨개진다'는 속설로 다음 해 봄에 해야 할지 고민 중인 이들이 있다. 이와 같은 속설이 정말 사실일까.

사실 코성형을 받지 않았어도 겨울철 기온이 떨어지면 코끝은 빨개지기 마련이다. 추운 날씨에 밖에 있을 땐 혈관이 수축하는데, 수축한 혈관으로 혈액이 몰려 있다가 따뜻한 실내에 들어오면 혈관이 늘어나게 돼 코끝이 빨개지는 것이다.

하지만 코성형 후 코끝이 빨개진다고 하는 것에 대해 코성형 때문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다만 추위와 상관없이 코끝이 빨개진다면 보형물 이물 반응이나 염증 등을 의심해볼 수 있다.

이는 간혹 무리하게 큰 보형물을 삽입해 코끝의 피부가 얇아지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코끝이 빨개질 수도 있다. 또 보형물이 중력의 영향에 의해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밀려 내려오고 이로 인해 코끝의 피부가 얇아지면서 조그마한 자극에도 빨갛게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전문의를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진단 후 문제가 더 심각해지기 전에 재수술을 고려할 수도 있다.

보형물로 인해 코끝이 빨갛게 변하는 경우라면 재수술을 고려하는 게 좋다. 재수술 시에는 기존에 넣었던 보형물을 제거한 후 다른 보형물이나 자가조직을 이용해 콧대를 세워주고 코끝의 경우 자가 연골을 이용해 다시 만들어 주게 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 재수술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처음 수술 받을 때 의료진과 피부 두께, 콧대 높이, 코끝 모양 등을 정확하게 상담한 후 본인에게 적합한 보형물을 선택해야 성공적인 수술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해부학 지식과 수술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서 수술 받을 것을 권장한다.

한편 코성형 역시 다른 수술과 마찬가지로 부작용의 위험이 따르므로 의료진의 숙련도, 병의원 시설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마블성형외과병원 서일범 대표원장 / 김형록 원장

[메디컬리포트=최다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