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플랫아이언성형외과 김승준 대표원장]

일반적으로 연말이 되면 성형외과는 수능을 마친 수험생, 겨울방학을 이용해 성형을 받고자 하는 학생들로 붐비게 된다. 이때 가장 많이 하는 성형은 쌍꺼풀수술, 눈매교정, 트임수술 등과 같은 눈성형이며, 최근에는 눈코지라는 이벤트가 있을 정도로 눈성형과 함께 코성형, 얼굴지방이식을 함께 하기도 한다.

쌍꺼풀수술이란 적절한 수술을 사용하여 눈을 뜰 때 눈꺼풀 즉, 상안검에 주름이 생기게 해주는 것을 말한다. 수술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눈꺼풀피부의 절개여부에 따라 크게 매몰법, 부분절개법, 절개법으로 분류되고, 최근 자연유착법 등의 여러가지 이름이 있으나 모두 절개여부에 따라 나눠지는 것일 뿐 동일한 수술이다.

쌍꺼풀수술과 눈매교정을 같은 눈성형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는 수술 방법과 목적이 다른 수술이다. 쌍꺼풀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과 같이 눈꺼풀에 라인을 만들어주는 수술이다. 하지만 눈매교정은 짝눈, 안검하수 등의 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알맞은 수술로, 크게 비절개와 절개법으로 나눠지며, 모두 눈을 뜨는 근육의 장력을 함께 교정을 해주게 되는 수술이다. 보통 비절개눈매교정을 많이 선호하는데 이는 개인 눈꺼풀 처짐 상태, 근육상태를 고려해 결정해야 할 사항이다.

쌍꺼풀수술이나 눈매교정을 하면서 동양인 눈의 특징인 몽고주름이 있어 답답한 경우, 필요에 따라 트임수술을 통해 시원한 눈매로 교정하기도 하며, 눈꼬리의 각도를 조절해 날카로운 인상을 부드럽게 개선하기도 한다.

아무리 간단하고 대중화된 수술이라도 수술 후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기 마련. 수술 후 방법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짧게는 2~3일, 길게는 일주일 이상 붓기가 있을 수 있고, 수술 직후 부위를 차게 해주는 것이 붓기관리에 도움이 된다. 또한 병원에서 처방해 준 약이 있다면 방법에 맞게 복용해줘야 하며, 음주와 흡연은 당분간 멀리해야 한다.

병원 선택시에는 연말이 되면 각종 수험생, 겨울방학 이벤트가 쏟아져 나오게 되는데, 너무 저렴한 비용의 이벤트에 현혹되지 말고, 수술후기 등을 꼼꼼히 살펴 여러 케이스를 경험했는지, 전문성을 충분히 갖춘 병원인지 등을 체크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막연히 어떤 특정한 모양을 고집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얼굴마다 비율이 다르므로 본인에게 맞는 것이 무엇인지 냉정하게 생각해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진행한 후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도움말 : 플랫아이언성형외과 김승준 대표원장

[메디컬리포트=양진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