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적인 행동에는 반복적으로 손을 씻는다거나 특정한 순서대로 사물을 정리하는 것 등이 있다(출처=123RF)

완벽주의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누군가를 묘사할 때면 강박장애(OCD)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된다. 이는 완벽주의자처럼 보이는 사람을 지칭할 때 대체해서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용어가 묘사하는 방법은 비슷해 보여도 사람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은 완전히 다르다.

정신건강 전문가들조차 정신질환과 기능적 프로세스의 차이점을 완전히 구분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정신 장애의 종류는 무수하고 셀 수 없을 정도로 비정상적인 행동 유형이 존재하기 때문에 병리학적 경계가 흐릿하다. 강박장애와 완벽주의는 서로 다른 상태와 속성을 가지고 있지만 동일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강박장애​ 이해하기

강박장애(OCD)는 그 이름처럼 수많은 징후와 증상을 가지고 있는 정신질환 장애다. 강박장애를 진단 받은 사람은 비자발적이며 통제할 수 없는 행동을 한다. 그리고 자신의 행동과 생각, 감정을 통제하지 못한다.

고통을 불러일으키는 강박 관념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지속적인 생각이나 욕구, 이미지로 나타나는데, 스스로 무시하거나 멈출 수 없을 정도로 부정적이다. 강박 관념에는 자신과 다른 사람의 행복에 대한 두려움, 통제 능력 상실에 대한 공포, 폭력적인 행동 또는 범죄에 대한 이미지가 포함된다.

이 같은 증상은 충동성으로 구분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충동 행동에는 지속적이며 꼼꼼한 손 씻기나 청소 습관, 물건 정리 습관이 포함된다. 충동적 정신 행동에는 기도, 숫자 세기, 속으로 단어 반복하는 습관 등이 있다.

강박장애라는 용어는 누군가가 아주 세밀한 사항에 집요한 관심을 보일 때 사용할 수 있는 수식어가 됐다. 강박 행동이란 강력하며 부정적인 강박적 생각을 해소하기 위해 하는 행동이다.

완벽주의 이해하기

완벽주의란 자발적인 행동을 통해 표출된다. 완벽주의 성격을 가진 사람은 제대로 진행되는 일에서 즐거움을 찾고 목표 지향적이며 자신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완벽주의자들은 실패나 거부당하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한 원하는 대로 완벽하게 일하려 한다. 그리고 자신이 세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자신이 만들어놓은 지나친 압박감에 괴로워한다. 이 같은 습관을 삶을 저해하는 강박장애 강박 관념이라고 간주하는 것은 바로 이 때문이다.

▲완벽주의자들은 실패하거나 거절당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출처=123RF)

한편, 완벽주의는 이로운 속성이기도 하다. 완벽한 결과를 달성하려는 속성은 '게으름뱅이' 속성보다 낫다. 완벽주의에 대한 연구에서는 두 가지 유형의 주요한 특성을 다루고 있다.

적응성 또는 건강한 완벽주의는 자신과 타인을 위해서 높은 기준을 설정하고 문제를 극복하는 동안 인내심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 유형의 완벽주의는 목표 주도 행동과 만족스러운 조직 능력을 동반한다.

부적응성 또는 건강하지 못한 완벽주의는 과거의 실수에 지나치게 집착하고 다른 실수에 대한 두려움, 자신에 대한 의심, 타인이 정해놓은 높은 기대로 인한 중압감 등의 특징이 있다. 이러한 부적응성 완벽주의의 또 다른 지표는 통제에 대한 과도한 집착이다.

강박장애와 완벽주의의 차이점

완벽주의 습관은 강박장애 특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지나친 완벽주의는 강박장애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 사실이다.

강박장애를 진단받은 사람들은 불안감이나 걱정을 완화하기 위해 반복적인 행동을 한다. 계속해서 손을 씻는다거나 사물을 점검하는 등의 행동은 시간 소모적이다. 강박장애 환자는 모든 것이 올바른 자리에 있는지 혹은 집을 나서기 전 가스레인지를 껐는지 여러 번 확인을 해 약속 시간에 늦곤 한다.

반면, 완벽주의자들의 습관은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의도적이다. 완벽주의자들은 자신을 위해 높은 기준을 세우고 목표를 성취하려 한다. 완벽주의자도 물건이 정돈되어 있는 것을 좋아하며 변화를 주는 것을 싫어한다. 종종 불안증을 겪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런 행동은 일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장애물로 간주하지 않는다. 반면, 강박장애는 일상의 삶을 살아나가는 법을 지시한다.

[메디컬리포트=김효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