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다낭성 난소증후군]다낭성난소 증상, 치료가 우선
2019-06-08 09:00:05
윤보연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여성에게 흔한 편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다낭성 난소 증후군(polycystic ovary syndrome)은 커진 난소의 가장자리에 10개 이상의 난포가 염주 모양을 띄고 있거나 만성 무배란과 고안드로겐 혈증이 나타나는 현상 중에서 두가지 이상을 충족하게 되면 다낭성 난소증후군이 있다고 판단하게 된다. 또한 다낭성 난소증후군이 있다면 다낭성난소증후군생리가 띄엄띄엄 나오기도 한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발병율은 약 5~10% 정도로 여성에게 있어 발병 빈도가 높은 편이다. 비만 여성의 다낭성 난소증후군의 발생 원인은 인슐린과 남성호르몬의 합성이 많아지게 되면서 호르몬의 불균형이 일어나기 때문에 발생된다고 여겨지고 있으나 아직 명확한 다낭성난소증후군의 발생원인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진단을 위해 혈액검사를 실시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낭성난소증후군검사와 진단

다낭성난소증후군검사 실시 시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준의 혈중 황체자극호르몬 수치가 나타나게 되며 난소에 여러개의 물혹이 발생하는 다낭성 난소 낭종화가 보인다. 난포가 열두개 이상 보이거나 난소의 부피가 일정 수준 이상 증가되어 있다면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진단한다. 두 개의 난소 중에 한쪽만 이러한 증상이 보여도 다낭성 난소증후군이라고 부르게 된다.  또한 다낭성 난소증후군이 있는 경우에는 불임증, 비만증을 동반하며 고안드로겐 혈증에 의한 다모증이나 여드름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는 혈중 종 테스토스테론과 성호르몬 결합 글로불린을 측정하게 된 후 자유 형태나 혈중 단백질인 알부민에 결합된 테스토스테론을 계산하는 식으로 진단이 진행된다. 또한 고인슐린혈증 및 인슐린 저항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체중 감량, 호르몬 치료 등을 통하여 다낭성난소증후군을 치료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낭성난소증후군치료

비만한 여성에 있어 다낭성난소증후군치료는 체중을 감량으로 하면 자연스럽게 나아지게 되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활동 및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칼로리 섭취 제한이 필요하다. 만약 다낭성난소로 인하여 불임이 일어나게 될 경우에는 배란유도를 하여 임신이 가능하게끔 하며 호르몬제로 치료를 할 수 있다. 수술직 치료는 레이저 기화술, 복강경을 통한 난소절제나 난소천공술을 통해 진행한다. 또한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에스트로겐에 의한 자극이 지속적으로 진행되면 남성호르몬이 증가되어 관상동맥 경화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자궁내막암이나 유방암이 나타나게 될 수 있으므로 다낭성난소증후군치료 시 주의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