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주변 떨림 증상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증상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현대인은 과도한 학업 또는 잦은 야근으로 인한 수면부족으로 눈밑떨림이 쉽게 발생할 수 있다. 눈밑떨림 증상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증상 중 하나로 컨디션 회복에 따라서 하루 또는 단기간 내에 자연스럽게 눈 아래 떨림이 사라지게 된다. 하지만 안면경련의 경우 자연 치유가 되지 않을 수 있다. 증상은 한쪽 눈 떨림, 오른쪽눈위떨림 등 눈 주변의 떨림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안면경련의 경우 단순한 눈밑떨림 증상으로 여기고 방치하는 경우가 흔한데 이럴 경우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얼굴이 비대칭이 되기 시작하며 후유증으로 눈이 감기기 시작하고 입술이 한 쪽만 올라가거나 씰룩 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눈밑떨림 증상의 원인은 스트레스, 과로, 마그네슘 부족 등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래 눈꺼풀 떨림의 원인은?

최근 다양한 연령대에서 눈밑떨림 증상과 안면경련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아래 눈꺼풀 떨림의 원인은 스트레스, 과로, 마그네슘 부족이 가장 큰 원인이다. 처음에는 부분적으로 눈꺼풀 떨림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얼굴 전체로 증상이 퍼지게 되면서 안면마비와 더불어 시각과 청각 그리고 미각에도 손실이 오고 증상이 심할 경우 뇌졸중이 유발되기도 하여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눈 주위 떨림을 예방하기 위해 충분히 숙면 취하여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눈 아래 떨림과 안면경련 예방법은?

우리가 눈 아래 떨림과 안면경련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인 예방법으로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통해 몸의 컨디션을 정상으로 되돌리는 방법이 있다. 올바른 수면을 위해 평소 카페인을 자주 섭취한다면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등의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하며 마그네슘 부족으로 인한 경우에는 우리 몸에 부족한 무기질을 인위적으로 보충해주는 방법도 좋은 예방법이다. 마그네슘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눈밑떨림과 안면경련뿐만 아니라 고혈압이나 심혈관 질환 등 각종 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현미는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마그네슘에 대해

천연 진정제라고 불리는 마그네슘은 여성의 경우 하루 270mg, 남성의 경우 340mg를 섭취해주면 된다.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아래 눈꺼풀 떨림, 안면경련을 비롯하여 집중력 부족, 부정맥, 편두통, 당뇨, 편두통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평소 눈꺼풀 떨림이 아니더라도 하루 권장량을 섭취해주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 마그네슘은 영양제를 통해 섭취하여도 되지만 현미, 다시마, 치즈, 시금치, 다크초콜릿, 아몬드 등의 음식을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음식을 통해 마그네슘을 보충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