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골다공증에좋은음식·고관절에좋은음식으로 뼈건강 챙기자
2018-11-21 01:00:20
윤보연
▲스테로이드제제, 조기폐경으로 인해 골다공증이 일어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중년 이상의 나이가 되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인 골다공증은 뼈의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에 뼈에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는 골격계 질환이다. 정상에 비해서 뼈의 밀도가 낮아지게 되며, 그 원인은 조기 폐경이나 스테로이드 약제의 사용, 흡연, 음주, 류마티스 관절염 등을 들 수 있다.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 역시 골밀도가 낮거나 과거 골절 결험이 있을 경우, 혹은 체중이 적은 편이거나 흡연, 알코올 등에 의해서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골다공증 증상은 대부분 나타나지 않지만 이로 인하여 골절이 일어나면 뼈 부분에 통증이 생길 수 있다.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이 일어나는 부위눈 손목이나 대퇴골 등이 있다.

▲골밀도 검사 등으로 골다공증 진단을 한 뒤 치료를 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골다공증 진단과 치료

골다공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골밀도 검사를 실시한다. 이는 같은 성별과 인종에서 표준 편차를 의미하는 T값으로 골다공증 수치가 나타나며, T값이 -2.5일 경우 골다공증 수치임을 확인할 수 있다. 골밀도를 검사하기 위해서는 이중에너지 X선 흡수계측법과 초음파, 정량 전산화단층촬영술 등을 진행하게 된다. 한편, 칼슘 정상수치는 10.5mg/dL 이하다.
골다공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골다공증에좋은음식은 물론 적극적인 치료에 대한 협조를 해야 한다. 약물치료를 할 때는 칼슘과 비타민D를 투여하여야 하며, 비타민D의 경우 하루 400~500IU, 그리고 칼슘은 하루 1000~1200mg을 섭취해야 한다. 골다공증에 대한 약물 치료로써는 비스포스포네이트 제제나 부갑상선 호르몬 제제 등을 사용하지만, 여성호르몬제제를 투여할 경우 혈전증이나 유방암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우유는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중 하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뼈건강을 위한 음식

뼈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고관절에좋은음식, 골다공증에좋은음식을 꾸준히 섭취해야 한다. 미꾸라지를 섭취하면 일일 칼슘 섭취 권장량의 상당수를 얻을 수 있다. 골다공증에좋은음식 미꾸라지는 골밀도를 증가시키고 골절의 빈도를 줄여주는데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D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뼈건강에 도움이 된다. 골다공증에좋은음식 미꾸라지는 추어탕 등으로 요리할 수 있다. 다른 골다공증에좋은음식으로는 우유를 들 수 있으며 치즈나 기타 유제품도 도움이 된다. 골다공증에좋은음식이 아닌 탄산음료나 커피는 피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