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조림에는 간장, 마늘, 파 등 다양한 재료가 들어간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돼지고기장조림이란 돼지고기를 토막으로 썰어 생강과 파, 마늘, 간장 등을 넣고 조린 것을 맗나다. 돼지고기장조림의 모양은 가늘게 찢은 듯한 모양이나 사각형 모양 등 집집마다 조리법이 다르다. 돼지고기장조림은 소고기장조림에 비해 손으로 찢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가위나 칼 등을 이용하여 반듯하게 잘라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돼지고기장조림은 홍두깨살이나 안심장조림으로 만들 수 있으며, 이에 버섯이나 계란, 양파 등을 함께 졸여서 돼지고기장조림을 만들어낼 수 있다. 돼지고기 안심 가격은 소고기에 비해 저렴한 편이기에 부담없이 만나볼 수 있으며 소고기장조림에 비해 육질이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아이들이 먹기에도 부담이 없다. 아이들과 가족들을 위해 만들어볼 수 있는 돼지고기장조림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자.

▲장조림에는 계란, 메추리알 등을 넣어 만들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돼지고기·소고기장조림의 다양한 응용

돼지고기장조림을 만들 때, 취향에 따라 버섯을 추가하거나 계란 혹은 메추리알을 넣어 우리 가족이 더욱 선호하는 장조림을 만들어볼 수 있다. 또한 선호하는 고기의 질감에 따라 안심장조림 이외에도 다양한 고기를 활용한 장조림을 만들어볼 수 있다. 특히 돼지고기장조림에 오향가루를 넣으면 위장이 튼튼해지며 하수오를 넣어 만들면 갱년기에 좋은 반찬거리가 된다. 돼지고기장조림의 보관기한은 냉장고에서 2주에서 한달 정도 보관하는것이 이상적이며, 상온이나 직사광선에 오랜시간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다. 돼지고기장조림을 만든지 오랜 시간이 경과했다면 냄새를 맡아보고 상하지 않았는지 확인한 후 취식한다.

▲돼지고기 안심으로 만드는 장조림 레시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돼지고기 장조림 만들기

부드럽고 포슬포슬한 돼지고기장조림은 따뜻할 때 바로 먹어도 맛있으며, 냉장고에 보관해 놓았다가 꺼내서 시원한 상태로 먹어도 맛있다. 돼지 장조림 만들기를 할 때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 청양고추를 더하여 더욱 매콤한 맛으로 만들 수 있다. 돼지고기장조림에 들어있는 메추리알과 고기 등의 식재료, 그리고 간장소스와 함께 밥을 먹으면 한 공기가 뚝딱 사라진다.

1. 돼지 안심의 핏기를 제거해준 다음 물을 붓고 한소끔 끓여낸다.
2. 끓인 고기를 흐르는 물에 헹구어 식혀준다.
3. 익힌 고기와 마늘, 통후추, 파를 넣고 끓여준 다음 청양고추와 메추리알, 양파를 넣어 한소끔 끓여낸다.
4. 돼지 장조림 만들기 완성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