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범어동 라온미소치과 김혜정 대표원장

불규칙한 치열을 가지런하게 만들어주는 치아교정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면서 교정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고른 치열은 기능적인 측면 외에도 단정하고, 깔끔한 인상을 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긴 치료기간과 비용, 교정기 착용의 불편함으로 많은 이들이 교정을 망설여 한다.

최근, 현대의학 및 교정학의 발전으로 교정 방법이 과거보다 다양해지면서 전체 치아 교정의 단점을 보완, 개선한 '부분교정'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부분교정이란 말 그대로 치아 전체가 아닌 일부에만 교정장치를 부착해 치열을 바로잡는 치료법이다. 시간, 비용 절약은 물론 치료 방법 면에서 불편함을 최소화하여 대학생부터 사회생활을 하는 직장인, 중장년층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하지만 부분교정은 교정을 원하는 모든 이들에게 적용할 수는 없다. 보편적으로 앞니를 중심으로 부분교정을 시행한다. 특히, 앞으로 툭 튀어나온 뻐드렁니, 삐뚤빼뚤하거나 벌어진 앞니를 효과적으로 교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시행하는 전체교정은 2~3년이 소요되는 반면, 부분교정은 대부분 3~6개월 내로 해결할 수 있어 단기간에 교정을 마무리할 수 있다. 또한, 치아 전체에 교정장치를 부착한 후 진행하는 전체교정에 비해 부분교정은 앞니 안쪽에 부착하는 설측교정이나 얇고, 투명한 장치를 사용하는 투명교정 등으로 치료를 시행한다. 따라서 대면이 잦은 직장인들도 부담 없이 교정을 시행하여 짧은 기간에 가지런한 치아를 얻을 수 있다. 교정 중 발생할 수 있는 통증이나 이물감이 적은 것도 장점이다.

치아 교정의 시기는 개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부분교정은 보통 성장기가 끝난 20대 이상 성인이 주 타겟이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부분교정이 아닌 전체교정을 진행해야 경우도 있다.

골격적 문제로 발생된 심각한 부정교합, 치열 전체가 틀어져 있거나 어금니 교합이 맞지 않는 경우, 치아 이동 공간 확보를 위해 반드시 발치가 필요한 경우 등이다. 부분교정 특성상 앞니 교정에 국한되어있기 때문에 치열 전체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전체교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환자의 구강구조와 치아 상태에 따라 교정 방법을 선택하여 시행해야 한다.

검사를 통해 환자의 치아 배열, 교합 상태, 잇몸 상태 등을 면밀하게 파악한 후, 앞니의 교정만으로 빠른 기간 안에 심미적, 기능적 개선을 꾀할 수 있을 때 부분교정을 권한다. 일반적인 교정과 마찬가지로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병원에서 충분한 상담 후에 교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고, 교정 중 스스로 관리함은 물론 정기적인 내원을 통해 치아 상태를 수시로 살펴야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도움말 : 대구 수성구 라온미소치과 김혜정 대표원장

[메디컬리포트=양진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