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출처=Ⓒ GettyImagesBank)

개인회생대출은 무엇인가

11월 금융당국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개인회생자들이 전년대비 증가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개인회생대출 대상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그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대출심사기관은 예상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졌다. 대출이자를 추측하기 위해대출금리에 영향을 주는 금융지표들을미리 확인하는것도 유리한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개인회생자대출은 사람들이 개인회생과정 중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개인회생 대출은 자금이 필요한 원인과 내용에 따라 조건이 달라진다.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개인회생 대출을 찾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회생대출을 할 수 있는 요건은 개인회생 인가 후 1회 이상 변제금을 납부한 개인회생자들이다.

대출금리는 어떻게 결정되나?

대출금리에 영향을 주는 금융지표중 하나가 CD금리이다. 15일 현재 한국은행에 따르면 91일기준 CD금리는 1.7%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금융연구원 정책금리와 대출금리간 관계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대출이자는 정책금리의 변동성을 따라간다고 평가했다.

개인회생대출에서 성실상환여부가 중요한 이유는?

개인회생자들의 채무조정은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 신용회복위원회는 채무조정기관으로부터 채무조정을 받은 뒤 6개월 이상 성실하게 상환중이거나 최근 3년 내에 상환을 완료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성실상환자 대출을 운영하고 있다.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의거 법원으로부터 개인회생 변제계획 인가를 받아 2년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거나 최근 3년 내 상환을 완료한 자도 성실상환자대출의 대상이다. 하지만 소득이나 상환여력이 부족한자는 대출이 제한된다.

신용회복위원회가 개인회생대출에서 중요한점은 무엇일까?

성실상환자 대출의 종류는 생활안전자금, 학자금, 고금리차환자금, 시설개선자금, 운영자금 등이다. 대출금은 최대 1,500만원 한도로 최대 5년 이내의 원리금 균등분할 방식으로 제공된다. 대출금리의 경우 학자금은 연 2%이고 나머지는 연 4%이내다. 신용회복위원회는 서민금융진흥원과 함께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성실상환자 대출의 상담 및 신청이 가능하고 방문 전 전화로 문의하면 지원요건과 준비서류에 대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정규식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