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장은 스트레스와 피로에 취약한 장기이다. 때문에 과도한 업무나 학업 등으로 바쁜 일상을 보내는 현대인들에게 소화불량증상이나 복부팽만감 등의 소화 장애는 익숙하다. 이러한 증상들은 잊을만하면 나타나 속을 불편하게 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도 한다.

대부분 소화불량증상이 나타난다면 소화제를 복용해 해결하려고 한다. 하지만 소화제로도 해결 되지 않기도 하고, 병원을 찾아 CT나 MRI 같은 정밀 검사를 받아보지만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해 신경성이라는 진단을 받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소화불량증상이 나타난다면 '담적'이 원인일 수 있다.

◇ 위장의 운동성 저하로 나타나는 담적

담적(痰積)은 순수한 한의학용어로 담이 뭉쳐있는 것을 말한다. 담적은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면서 발생한다.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면 위벽이 얇아지고 위 점막의 근육층 또한 탄력과 운동성을 잃고 늘어지게 된다. 이로 인해 음식물을 소화 시키는 것이 지연되고 위장에 남은 음식물은 부패하게 된다. 이 때 가스가 발생되는데 이 가스가 위장을 부풀게 만든다.

담적이 발생하면 소화불량증상과 복부팽만감, 명치통증 등의 소화 장애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나온 가스는 위장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온 몸으로 퍼져 순환계, 신경계 등에 영향을 준다. 이로 인해 우울증, 불면증, 두통, 어깨 결림, 손발 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렇게 담적은 소화 장애 증상으로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전신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빠르게 치료를 받아주는 것이 좋다. 다만 담적은 CT나 MRI 같은 정밀 검사로도 진단이 힘들기 때문에 담적 여부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 면밀한 담적 진단 후 치료 이뤄져야

환자의 담적 증상과 생활습관 등을 면밀히 파악하는 위장 전문 설문검사와 소화력을 좌우하는 위장 근육에 영향을 주는 자율신경의 균형을 측정하는 자율신경 균형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이외에도 복진, 맥진 등 다양한 정밀 검사로 담적을 정확히 진단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치료법들이 이뤄진다. 약침요법, 경혈자극요법 등의 담적 치료법들이 있고 위강탕은 담적 증상에 따라 달리 처방되는 한약으로 증상개선에 도움을 준다. 소화불량증상, 복부팽만감 등이 나타난 경우 위장의 운동성을 강화해주기 위해 위강 1탕을 처방한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위장의 기능이 저하되고 불면증, 우울증 등의 증상이 있을 때에는 위강 2탕을, 염증이 생겨 속 쓰림이나 소화관 내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소염작용을 더한 위강 3탕을 처방할 수 있다. 이렇게 환자의 증상에 따른 맞춤 처방이 이뤄져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소화불량증상의 원인을 정확히 알 수 없다면 담적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치료가 필요하다면 담적 원인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한 병원을 선택하는 게 좋다. 담적 치료와 함께 식이요법, 운동 등이 실시된다면 치료효과를 높이고 담적이 재발하는 것도 막아줄 수 있다.

도움말 : 위강한의원 천안점 김병주 원장

[메디컬리포트=양진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