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분리수거함은 다양한 분리수거 물품들을 편리하게 정리할 수 있는 분리수거함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가정용 분리수거함은 최근 온라인과 오프라인 샵에서 많은 형태로 출시되고 있다(출처 = 홍승범 기자)

주택이나 특별히 분리수거함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빌라의 경우 이렇게 간편한 가정용 분리수거함을 설치해 놓으면 분리수거를 하는 쪽이나 청소부 모두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스마트한 디자인으로 가정에서도 재활용쓰레기를 깔끔하게 수거할 수 있는 가정용 분리수거함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다양한 종류의 가정용 분리수거함, 유용하게 쓰려면?

먼저 사각형 모양의 뚜껑을 열고 닫아 쓰레기를 버릴 수 있으며 상단, 하단 선반에 신문, 종이류 및 생활용품을 함께 보관할 수 있는 사각2P 2단 가정용 분리수거함이 있다. 이 제품은 다양한 종류의 물품들을 분리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어 더욱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뚜껑을 매번 열고 닫는 것이 불편하다면 스윙형 뚜껑도 있다. 뚜껑을 열 필요없이 재활용쓰레기를 쏙 집어넣기만 하면 끝이라 매우 간편하다. 일반적인 쓰레기통과 거의 똑같아 활용하기가 더욱 용이하다. 플라스틱류, 캔류, 병류 3가지 재활용쓰레기를 모두 수거할 수 있는 스윙3P 제품도 있다. 분리수거통이 3개라 실용적인 가정용 분리수거함이라 할 수 있다.

▲분리수거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집안의 청결에도 좋지 않다(출처 = 퍼블릭도메인픽쳐스)

분리수거를 위해 특별한 장소에 설치하는 것 마저 불편하다면 다이소에서 판매하고 있는 가정용 분리수거함이 있다. 다이소 분리수거함은 서로 연결해 사용하거나 한 개씩 별도로 사용할 수 있다. 분리수거는 물론 빨래 바구니나 다양한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사용하지 않을 시에는 접어서 작은 크기로 보관할 수도 있다.

밸크로테이프로 연결되어 있어 편리하고 이동하기 쉬운 편하고 튼튼한 손잡이도 있다. 넉넉한 수납공간과 방수처리가 된 타포린 소재 역시 매력적인 부분이다. 특별히 공간을 두고 설치해서 쓸 목적이 아니라면 아주 편리한 가정용 분리수거함이라 할 수 있다.

분리수거함 고르기 전에 용량이나 사이즈 확인은 필수

윗 선반 없이 깔끔하게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분리수거함과 하단 선반이 있는 클린 분리수거함도 좋다.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아 넓어보이고 시원해 보이는 제품이다. 접이식 분리수거대로 봉투를 걸어 살용할 수 있는 분리수거함 도 있다. 분리수거대 하나로 여러가지 재활용쓰레기를 수거할 수 있다.

▲분리수거함은 본인이 사용하기에 편리하거나 용량과 사이즈를 잘 살펴 설치하는 것이 좋다(출처 = 홍승범 기자)

이 외에도 프랑코 스탠드 분리수거함, 담아드림분리수거함 등 다양한 분리수거함 제품들이 있다. 분리수거함을 설치할 때에는 물품 간의 구분이 쉽게 설정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재활용품 내부에 있는 내용물들이 흘러나오는 것을 방지하고 싶다면 스테인레스 재질의 분리수거함을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가정용 분리수거함을 구매할 때에는 용량이나 사이즈가 충분한지 여부도 살펴보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홍승범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