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치미는 겨울 하면 생각나는 김치다. 김장김치 담그는 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시원하고 깔끔한 겨울 동치미 담그는 법에도 자연스럽게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겨울 동치미를 맛있게 담그고 싶다면 '살림9단의만물상'과 '알토란'의 겨울 동치미 담그는 법을 참고해보자.

▲만물상 동치미(출처=TV조선 살림9단의만물상)

만물상 이보은 동치미 맛있게 담그는 법

재료: 무, 소금, 갓, 쪽파, 청양고추, 배, 연근, 대추, 소금, 물, 편생강, 편마늘, 파뿌리, 건다시마, 고추씨

만물상 동치미 초간단 황금레시피

1. 무는 깨끗이 씻은 후 억센 무청만 떼어내고 무청과 무청 사이 흙있는 부분을 도려낸다.

2. 대야에 소금 한 컵을 넣고 무를 하나씩 넣어 굴려준다.

3. 소금에 굴린 무는 8시간 동안 재운다.

4. 물 1L와 소금 3스푼을 넣어 녹인 후, 손질한 쪽파와 갓을 넣어 1시간 동안 절인다.

5. 절인 쪽파와 갓은 물기를 꼭 짜서 준비한다.

6. 절인 △갓 △쪽파 △청양고추는 한개씩 하나로 묶어준다.

7. 베보자기에 △편생강 30g △편마늘 50g △파뿌리 5개 △건다시마 2장을 넣고 고추씨 20g는 따로 담아 넣는다.

8. 양푼에 미지근한 물 1L과 소금 4컵을 넣어 녹인 후 찬물 4L를 섞어준다.

9. 김치통에 △양념 베보자기 △절인 무 △말아놓은 채소 △씨를 제거한 배 △껍질을 벗긴 연근 △대추를 사이사이 넣고 소금물을 부어준다.

10. 뚜껑을 덮고 통풍이 잘 되는 신선한 곳에서 15~20일 숙성 후 바로 냉장보관하면 '만물상' 동치미가 완성된다.

▲알토란 알배추동치미(출처=MBN 알토란)

알토란 김하진 알배추동치미 맛있게 담그는 법

재료: 알배추, 연근, 쪽파, 청양고추, 홍고추, 물, 식초, 소금, 천일염, 멸치 육수, 멸치액젓, 밀가루, 무, 통마늘, 생강, 사과, 배, 단감

'알토란' 알배추동치미 황금레시피

1. 알배추 2통은 밑동을 제거해 잎을 하나씩 분리래서 손질한 후 잎의 세로 방향으로 잘라서 준비한다.

2. 천일염 1컵과 물 10컵을 섞어 절임 소금물을 만든 후 깨끗한 웃물에 썰어놓은 배추를 넣고 1시간 정도 절인다.

3. 절인 알배추는 체에 밭쳐 소금 물기를 없앤다.

4. 멸치 육수 1컵에 밀가루 2큰술을 넣고 섞어 갠다.

5. 멸치 육수 2컵을 넣은 냄비에 멸치액젓 2큰술을 넣고 약불로 끓인다.

6. 2~3분 뒤 멸치 육수가 끓어 기포가 올라오면 밀가루 갠 것을 붓고 덩어리지지 않게 저어준다.

7. 밀가루만 살짝 익을 정도로 1분간 끓인 후 볼에 밀가루 풀을 옮겨 담고 차게 식힌다.

8. 무 1/3개를 작은 크기로 썰어 믹서에 넣는다.

9. △배 3/4개 △사과 1개 △단감 2개를 작게 썰어 믹서에 넣는다.

10. △생강 10g △통마늘 40개 △식힌 밀가루 풀을 믹서에 넣고 덩어리가 없게 갈아준다.

11. 갈아준 국물 재료와 물 15컵을 면포에 넣고 짜서 동치미 국물을 만든다.

12. 연근 300g을 얇게 썰어 물 1컵과 식초 2큰술로 만든 식초 물에 담가둔다.

13. 볼에 소금 물기를 뺀 알배추를 담는다.

13. 절인 알배추에 △쪽파 150g △채 썬 청양고추 5개 △채 썬 홍고추 2개 △식초 물에서 건진 연근을 함께 섞는다.

14. 알배추 동치미 재료를 김치통에 담은 후 재료가 잠기도록 동치미 국물을 붓는다.

15. 소금 3 ~ 6 큰 술을 동치미 국물에 고루 녹여가며 기호에 맞게 간을 한다.

16. 완성된 '알토란' 알배추동치미는 베란다에 하루 보관 후 먹는다.

[메디컬리포트=여지윤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