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미네반찬'에서 선보인 묵은지청국장 만드는 법이 연일 화제다.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청국장과 묵은지를 활용한 '수미네반찬' 김수미표 청국장 황금레시피를 소개한다.

▲수미네반찬 묵은지청국장(출처=tvN 수미네반찬)

수미네반찬 김수미표 묵은지 청국장 만드는 법

재료: 국물용 멸치, 묵은지, 쌀뜨물, 양파, 청양고추, 홍고추, 대파, 두부, 다진마늘, 고춧가루

'수미네반찬' 김수미표 묵은지 청국장 만들기

1. 달군 뚝배기에 국물용 멸치 8~9마리를 덖는다.

2. 묵은지 1/2개는 물에 씻어서 잘게 썰어준다.

3. 잘게 썬 묵은지를 뚝배기에 넣는다.

4. 쌀뜨물을 흔들어서 뚝배기에 넣는다.

5. 양파 1/3개는 1cm 크기로 썰고 청양고추와 홍고추는 얇게 썬 다음 대파도 1cm 두께로 썬다.

6. 두부 한 모를 묵은지와 비슷한 크기로 썬다.

7. 국물용 멸치를 건지고 다진마늘 1큰술과 굵은 고춧가루 1작은술을 넣는다.

8. 청국장을 전부 넣고 썰어둔 두부는 반만 넣은 다음, 손질한 야채들을 전부 넣는다.

9. 썰어둔 대파를 넣고 끓이면 '수미네반찬' 묵은지 청국장이 완성된다.

▲청국장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자(출처=tvN 수미네반찬)

청국장 효능

청국장은 사포닌과 플라본화합물이 있어 암세포 억제에 효과를 준다. 또 청국장의 트립신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도와 당뇨에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또한 간 해독과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청국장은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청국장을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 식단으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는 청국장에 함유된 다양한 비타민들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영양분이 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을 예방하고 분해하기 때문이다.

▲묵은지의 다양한 효능을 알아보자(출처=tvN 수미네반찬)

묵은지 효능

묵은지는 다양한 재료가 들어가는데 그 중에서도 고추의 매운 맛을 내는 캡사이신과 마늘의 알리신, 무의 캠페롤 성분은 효과적인 단기간 다이어트를 돕는다. 또 묵은지는 식이섬유와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에 소화기에 문제가 있는 사람도 부담스럽지 않게 먹을 수 있다. 또한 묵은지를 발효하는 과정에서 유기산의 이로운 성분이 발생하기 때문에 노화방지와 활성산소 제거, 신진대사 촉진에도 효과적이다.

[메디컬리포트=여지윤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