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열대 과일의 여왕 '망고스틴' 어떤 효능이? 먹는법과 까는법은?
등록일 : 2018-11-12 16:00 | 최종 승인 : 2018-11-12 16:00
김지수
▲망고 스틴은 동남아시아가 원산지로 열대 성기후의 지역에서만 재배가 가능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김지수 기자] 망고스틴은 동남아시아 지역의 열대 과일로서 열대과일의 여왕이라 불릴 정도로 환상적인 맛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1800년대 영국 빅토리아 여왕도 망고스틴을 즐겨 먹었다는 얘기가 있다. 망고스틴은 기후와 토양에 민감하기 때문에 열대성 기후 지역에서만 재배가 가능하다. 때문에 타 열대 과일보다 값이 더 나가는 것이 사실이다. 최근에는 망고스틴의 효능이 알려지기 시작해 화장품은 물론 추출물로 만든 캡슐 등 다양한 형태로 유통이 이루어지고 있다. 망고스틴이 가지고 있는 효능과 먹는법 등을 알아보자.

▲망고스틴의 껍질에는 크산톤이라 불리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망고스틴의 효능

망고스틴은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것은 물론 맛까지 뛰어나 인기를 끌고 있다. 망고스틴이 가지고 있는 효능을 알아보자. 우선 망고스틴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다. 이 성분으 이름은 크산톤으로, 산화 과정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질병에 대응하여 건강을 지켜주는 역할을 한다. 망고스틴의 껍질에는 20여종이 넘는 크산톤이 들어있어, 이 와 같은 성분을 추출하여 화장품에 사용하기도 하고 캡슐로 섭취하기도 한다. 또한 망고스틴은 다이어트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칼로리가 낮은데다가 수분과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포만감을 가져다 주기 때문.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없기 때문에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 망고스틴은 또한 특히 여성들에게 좋은 과일이라 알려져 있다. 생리 전 증후군인 PMS를 완화시키는데, 이는 망고스틴 안에 비타민B6과 엽산, 망간, 칼슘 등의 성분이 모두 들어있기 때문. 이 외에도 망고스틴은 변비를 개선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시키며 혈당 안정을 돕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망고스틴 부작용

아직까지 밝혀진 망고스틴의 특별한 부작용은 없다. 하지만 체질이나 상황에 따라서 개인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열대과일 알러지가 있다면 주의가 필요하며, 꾸준히 망고스틴과 관련된 제품인 파우더나 영양제를 복용할 계획이라면 전문의와 상담을 거치는 것이 좋다. 또한 당뇨나 혈압 같은 질병 치료를 위해 꾸준히 복용하는 약이 있거나 건강과 관련하여 특별한 상황이 있다면 주의를 요한다.

▲망고스틴은 짙은 자주 빛을 띠며 껍질이 무르지 않은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망고스틴 고르는 법과 보관법

망고스틴은 쉽게 무르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 생산지가 아닌 곳에서 생과 형태로 만나보기는 힘들다. 하지만 최근에는 냉장 시스템이 좋아져 우리나라에서도 종종 생과를 찾아볼 수 있는데, 생과를 고를 때는 껍질이 짙은 자주색은 띠며 광택이 있는 것이 좋다. 아무래도 주 생산지가 아니다 보니 유통 과정에서 무르거나 곰팡이가 필 수 있다. 이러한 생과는 반드시 피하는 것이 좋다.

망고스틴 먹는법

우리는 망고스틴 생과의 모습이 다소 생소하기 때문에 껍질 벗기는 법에 대해 익숙하지 않다.하지만 망고스틴 껍질 까는 법은 어렵지 않다. 먼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준 후, 손으로 가볍게 주물러 준 다음 과일의 중심선을 따라 칼이 과육에 닿지 않게 살짝 칼집을 내준다. 윗 부분을 살짝 들어내면 마늘처럼 모여 있는 과육이 보인다. 이 과육을 일반 과일처럼 섭취해도 되고, 샐러드나 스무디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 망고스틴 껍질에 있는 과육은 잘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옷에 묻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김지수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