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다이어트와 간 기능 향상에 좋은 '감식초 담그는법', 부작용은?
등록일 : 2018-11-07 16:00 | 최종 승인 : 2018-11-07 16:00
김지수
▲감식초는 푸른 감이나 떫은 감을 이용해서 담그기도 한다. (출처=픽사베이)

[메디컬리포트=김지수 기자] 감식초는 잘 익은 감으로 만들기도 하지만, 그냥 먹기는 어려운 푸른감이나 떫은 감, 떨어져서 상품성이 없는 감을 이용해서 만들기도 한다. 천연발효 식초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간 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까지 가지고 있는 감 식초는 감기를 예방하고 비만을 예방하기도 한다. 집에 감이 많이 있거나 너무 오래 되어 물러 버렸다면 감식초를 담그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감식초 담그는법과 감식초의 효능을 알아보자.

▲감식초는 성인병을 예방하고 비만을 예방하는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출처=픽사베이)

감식초의 효능

감식초는 감을 숙성시켜서 만든 식초로, 타닌과 아스코르브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면역력 상승과 다이어트를 들 수 있다. 비타민C를 포함한 다양한 종류의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신체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이에 따라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또한 감식초에는 아미노산과 호박산, 유기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에너지의 대사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감식초에 들어있는 펩틴 성분이 지방 분해를 도와 비만을 예방하기도 한다. 감식초는 타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며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덕분에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감식초는 혈액순환이 잘 되기 때문에 간기능을 향상시켜 회복이 빨리 될 수 있게 하여 숙취에도 도움이 된다.

감식초 부작용

감식초는 크게 밝혀진 부작용은 없으나, 식초이기 때문에 산이 많이 들어있다. 때문에 평소에 위가 약하거나 위 쓰림을 자주 느끼는 사람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권장량 이상 섭취할 경우 속쓰림을 느끼거나 속이 더부룩할 수 있으니 반드시 희석해서 섭취하는 것을 권한다.

▲감식초를 천연 발효식초로 담그기 위해서는 최소 3개월에서 6개월이 걸린다. (출처=픽사베이)

감식초 담그는법

감식초 담그는법을 알아보자. 준비 재료로는 물과 설탕, , 식초를 담을 용기가 필요하다. 먼저 감을 깨끗하게 씻어서 준비한다. 따뜻한 물에 설탕 1kg을 풀어서 잘 녹여 준 다음, 준비한 감 1kg을 꼭지를 제거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용기에 담아준다. 감에 녹인 설탕물리 골고루 스며들 수 있도록 잘 저어준다. 식초를 만들기 위해서는 35 정도의 온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거품이 발생하는 시점부터, 알코올 향이 올라올 때까지 하루 1번씩 위에서 아래로 잘 뒤집어주어야 한다. 후에 알코올 향이 조금 잦아들 때 까지 위 아래가 섞이도록 뒤집어 주는 과정을 반복한다. 알코올 향이 잦아들면 온도를 28 정도로 한다. 자연적인 천연발효식초를 만들기 위해서는 최소 3개월에서 6개월, 길게는 10년정도 까지 걸리기도 한다. 집에서 간단히 감식초를 담그고자 한다면 3개월에서 6개월 정도가 적당하다.

감식초 먹는법

감식초는 맛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때문에 한 스푼씩 그냥 먹어도 좋으나, 우유나 꿀, 녹차, 주스 등에 1:10 비율로 섞어서 하루 3번 정도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감식초는 초콩이나 초우엉, 초마늘 등을 만드는데 사용이 되기도 하며, 기름기 있는 음식이나 인스턴트 식품을 먹고 난 후 에 한 스푼 정도 섭취하면 개운한 맛과 더불어 성인병을 예방하는데도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김지수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