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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에 좋은 땅콩의 효능과 땅콩볶기
2019-06-09 09:00:03
김남준
▲땅콩은 주로 볶아서 먹는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우리가 흔히 실생황에서 접할 수 있는 땅콩은 수확 후 잘 말려서 겉껍질을 깐 다음 알맹이를 이용하는 볶음 땅콩과 정상적인 수확 시기보다 일찍 수확해 삶아 먹는 풋땅콩으로 나눌 수 있다. 땅콩은 불포화지방이 많고 트랜스 지방이 없고 비타민E, 엽산 무기물 등의 영양소와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다. 유럽에서는 땅콩을 착유용으로 많이 사용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볶아서 먹는다.

▲땅콩버터로 만들수도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땅콩의 효능 과 먹는법

땅콩은 혈관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고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엽산 및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 해소에 좋고 노화를 예방해준다. 기억력을 증진하고 호흡기 기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고 붉은 껍질에는 조혈 효능이 있고 철분의 흡수를 돕는다. 하지만 알레르기를 유발하기도 하므로 반응이 있다면 땅콩을 피하는 것이 좋다. 땅콩은 약불에 오랜시간 뒤적여 주면서 볶아줘야 한다. 

▲좋은 땅콩은 표피가 매끈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땅콩 고르는 법

껍질의 표피와 알과의 공간이 비어있지 않고 꽉 찬 것을 고른다. 알이 충실하고 표피가 매끈하면서 윤기가 있으며 볶을 때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고 다 볶은 후에 벗겨지는 것이 싱싱한 땅콩이다. 풋 냄새가 나지 않고 고소한 맛과 냄새가 나며 껍질이 잘 부서지지 않는지도 확인한다. 땅콩을 반으로 갈랐을 때 곰팡이가 핀 것은 독소를 생성하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국산 땅콩은 알이 긴 것들이 섞여 있어 낱알의 형태가 고르지 않는 편이며 껍질 속의 알맹이 색이 흰색에 가깝다.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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