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코감기 빨리 낫는법] 두통에 입냄새까지 유발하는 코막힘 뚫는법…코감기 약, 코감기에 좋은 음식 등
등록일 : 2018-11-06 15:03 | 최종 승인 : 2018-11-06 15:03
김유례

[메디컬리포트=김유례 기자] 환절기에 대기가 건조해지고 일교치가 커지면서 감기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잦다. 이때 목감기와 코감기 증세가 기승을 부리는데 때문에 코막힘 뚫는법을 검색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코감기 빨리 낫는법: 코감기에 좋은 음식, 코감기 약, 코감기 민간요법

코막힘이 심하면 입으로 숨쉬면서 두통을 유발하게 된다. 또한 입안이 건조해져 구취가 심해지고 냄새를 맡을 수 없게 되면서 일상생활에도 불편함이 생긴다. 뜨거운 수증기를 쬐거나 무, 마늘 등을 이용하거나 얼음, 민트향 연고 등을 바르는 방법도 있지만 자칫하면 코점막에 화상을 입거나 일시적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그렇다면 안전하게 코막힘을 뚫는 법은 어떤게 있을까.

코막힘 뚫는법: 코감기 빨리 낫는법, 코감기에 좋은 음식, 코감기 약

우선 코막힘을 뚫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침 저녁으로 비강을 생리식염수로 세척하는 것이다. 이는 점막에 수분을 공급하고 점막을 튼튼하게 해준다. 식염수를 사용할 때는 비강용 생리식염수인지를 체크하고 또는 1회 분량의 식염을 생수에 타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비강용 생리식염수가 아니거나 죽염 등을 사용할 경우 오히려 코 점막을 자극할 수 있다. 코막힘 뚫는법에 사용되는 코세척 기구는 일자형, 커브형 등이 있다. 일자형 노즐이 비강에 물을 바로 넣기 때문에 압력이 더 세다.

과도한 코 세척은 비강의 점액을 너무 많이 씻어낼 수 있다. 이때 비강용 식염수를 조금씩 넣거나 스프레이통에 덜어 코에 뿌리는 것이 좋다. 콧물을 완전히 배출하면 오히려 코막힘이 심해지기 때문에 코를 풀 때는 2~3회에 나눠서 조금씩 푸는 것이 좋다.

잠자리에 들 때는 코 구조상 누워있으면 코 점막이 부어 콧물이 넘어가지 않고 비강에 정체되면서 코막힘 증상이 더욱 심해진다. 아침에는 고여있던 콧물이 한번에 넘어가면서 목을 자극해 기침이 나기도 한다. 이때 코막힘 뚫는 법은 머리를 약간 높게해서 자는 것이다.

코막힘이 심한 경우 비강 점막의 혈관이 팽창해 부어 있기 때문인데 이때 혈관을 수축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코막힘 스프레이다. 이는 즉시 코를 뚫어주지만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약물에 대한 반작용으로 오히려 혈관이 팽창하는 약물성 비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심할 때만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밖에 코와 얼굴에 따뜻한 수건을 대서 코 내부의 점액이 묽어질 수 있게 도와주거나 목욕 또는 샤워시 증기를 마시는 것이다. 또한 물을 많이 마셔서 점액을 묽게 만들어 비강이 막히는 일을 방지하는 것도 방법이다. 일과 중에는 커피 대신 디카페인 커피, 카페인 무첨가 허브차 등이 좋다.

[메디컬리포트=김유례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