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다낭성 난소증후군 이제는 흔한 질환,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은?
등록일 : 2018-11-06 14:00 | 최종 승인 : 2018-11-06 14:00
신효성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현대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는 질환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신효성 기자] 현대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는 여성 질환으로 다낭성 난소증후군이 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이란 만성 무배란과 고안드로겐혈증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초음파상 다낭성 난소 형태가 관찰되는 것이 특징이다. 다낭성난소증후군진단은 만성 무배란을 진단하거나 고안드로겐혈증을 진단하여 다낭성 난소증후군의 확진이 가능하다. 아직까지 다낭성 난소증후군을 야기하는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유전적 인자 및 환경적 인자가 모두 작용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을 뿐이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만성 무배란, 임상적 고안드로겐혈증, 비만 등이 나타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은 만성 무배란 증상, 임상적 고안드로겐혈증 증상, 비만을 들 수 있다. 만성 무배란 증상은 1년에 8회 미만의 월경 또는 35일보다 긴 주기로 나타나는 월경인 희발월경, 3개월 이상 월경이 없는 무월경 등의 증상을 있다. 임신을 시도하는 여성의 경우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 중 만성 무배란 증상으로 불임을 호소하기도 한다. 임상적 고안드로겐혈증 증상은 젊은 여성에게 다모증이나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다. 다만 다모증은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양인에서는 발생 빈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만의 경우 현재 다낭성난소중후군비만 진단 기준이 정확히 확립된 것이 아니지만 다낭성 난소증후군 환자 절반 가량이 비만에 해당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낭성증후군으로 인한 생리불규칙보다 자궁내막 과증식을 억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낭성증후군생리주기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인 무배란으로 인해 불규칙한 생리주기는 크게 중요한 점이 아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으로 인해 나타나는 무배란 증상은 지속적으로 에스토로겐에 노출되면 자궁내막 증식증이나 자궁내막암의 발생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에 다낭성증후군생리 불규칙 증상보다 자궁내막이 과증식하는 것을 억제하는 것에 더욱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어떠한 수단을 이용해서든지 생리를 유도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현재 흔히 사용되고 있는 방법은 프로게스테론 제제나 경구용 피임제를 주기적,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것이다. 경우용 피임제는 자궁내막 과증식 억제와 함께 피임작용이 필요한 젊은 여성에서 많이 선택되는 치료법이다. 

[메디컬리포트=신효성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