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연예인도 즐기는 다이어트 식품 '두부', 다이어트에 특히 제격인 이유는?…얼린 두부 먹는 법, 두부 요리
등록일 : 2018-11-06 13:42 | 최종 승인 : 2018-11-06 13:42
김유례
▲두부는 저열량 식품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김유례 기자] 지난달 18일 tvN '인생 술집'에서 두부 다이어트로 2주 만에 9kg을 감량했다는 가수 김희철의 고백은 모두 출연진을 놀라게 했다. 이밖에 지난 2월 JTBC '한끼줍쇼'에 출연한 윤정수도 두부 다이어트로 약 12kg 감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두부는 쌀밥보다 단백질 함량이 3배가량 높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두부 효능

두부 칼로리는 80g당 70kcal로 대표적인 저열량 다이어트 식품이지만 단백질 함량이 쌀밥보다 3배 이상 높은 고단백 식품이다. 적게 먹어도 포만감이 커 다이어트 식품으로 제격이다. 콩 식품 섭취가 비만 확산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 가운데 두부에 함유된 레시틴 성분의 역할도 눈길을 끈다. 레시틴 성분은 몸속에 쌓인 체지방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이고 두부에 들어있는 리놀레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한다. 또한 두부의 원료인 콩의 펩타이브 성분은 기초대사 저하를 방지해 체질을 요요현상이 오지 않는 상태로 만들어 준다.

뱃살 빼는 법: 두부 다이어트

콩은 식물영양소가 풍부해 심혈관계 질환, 당뇨병, 갱년기 장애, 비만, 노화 방지 등에 효과적이다. 특히 콩에서 유래된 이소플라본이라고 하는 여성호르몬과 구조유사물질일이 들어 있어 갱년기 장애에 좋다. 또한 비타민A,E,K,B를 비롯해 칼륨, 철, 인, 칼슘 등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다. 두부 다이어트는 생두부를 양념장에 찍어서 먹는 것이 좋고 각종 채소를 첨가할 수 있다. 두부 양은 한모 이내가 좋고 에어프라이어에 구워먹으면 바삭하면서 부드러운 식감을 즐길 수 있다.

▲두부의 원재료는 콩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이어트 식품: 두부 종류

두부 다이어트를 할 때는 연두부, 순두부, 경두부 등 다양한 두부를 먹을 수 있다. 이런 경도의 차이는 사용하는 응고제 종류나 응고 온도에 따라 달라진다. 요즘 유행하는 전두부는 비지를 제거하지 않고 만든 두부를 말한다. 식감이 거칠고 생소한 물성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다.

얼린 두부도 다이어트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이는 두부를 얼리면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부피가 작아져 단백질의 밀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같은 양 대비 얼린 두부는 생두부보다 단백질 량이 약 6배 이상이다. 언두부 먹는 법은 상온에서 녹이거나 전자레인지에 3~5분 돌려먹으면 된다.

[메디컬리포트=김유례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