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위 건강을 위한 위에좋은 음식, 어떤 것일까?
등록일 : 2018-11-06 03:02 | 최종 승인 : 2018-11-06 03:02
정소라
▲ 위암의 시작이 되는 헬리코박터균 원인(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위장은 순우리말로 밥통이라 불린다. 식도 밑에 위치한 핵심적인 소화기관으로 사람이 음식을 먹으면 식도를 통해 도달하는 장기이다. 위장이 문제가 생기면 여러가지로 고생을 하는데 암이나 궤양, 염증, 천공, 협착 등 다양한 질병이 발병할 수 있다. 한국인들은 선진국형 암이 대세이지만 유일하게 후진국형 암인 위암이 높은 빈도로 걸린다. 위암은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위궤양이 흔하게 일어나며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과 나트륨이 많은 짠 음식 위주로 먹는 식사 문화가 원인이다.

▲ 식생활이 원인으로 꼽히는 위보호음식(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자극적인 음식이 원인으로 꼽히는 위통증

위장은 정신적인것과 물리적인 것들인 자극적인 음식을 먹거나 지나친 음주와 흡연을 피하는 것만 하여도 상태가 좋아질 수 있는 기고나이다. 위산의 분비와 위의작용은 자율신경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위에 좋은 음식 중 토마토는 위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당근에는 비타민 A가 포함되어있는데 위기능을 강화해준다. 소화효소 분비를 촉진하여 주며 장을 건강하게 해주며 복부의 팽만감이나 더부룩 할때에는 부추를 섭취하는 것도 좋다. 단호박이나 브로콜리, 감자도 위장에 좋다.

▲ 비타민과 위궤양 치료를 도와주는 위에좋은것(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위에 좋은 야채들

양배추는 부위별로 영양소의 함유량이 다르다. 겉잎에는 비타민A와 철분이 들어있어 칼슘이 풍부하며 속잎부분은 비타민 B와C의 함유량이 높으며 심지부분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U성분은 위궤양 치료의 효과가 있으며 위장관 내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심지가 단단하고 질겨 버리지만 심지를 찐 후 분쇄기에 갈아서 주스로 마시면 좋다. 연근과 검은콩도 위에 좋은 음식으로 연근에 함유되어 있는 뮤신이라는 성분으로 위벽을 보호해주며 장내 윤활제역할을 해주어 각종 소화기 건강에 탁월하다.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