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역류성식식도염치료 식습관 개선도 중요, 역류성식도염 좋은음식은?
등록일 : 2018-11-05 20:01 | 최종 승인 : 2018-11-05 20:01
한수민
▲역류성식도염은 목 쓰림, 가슴쓰림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한수민 기자]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기름진 음식, 과식 등을 할 때가 있다. 이러한 식사습관으로 인해 언제부턴가 가슴 쓰림, 신트림, 목 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음식문화는 짜고 매운 음식 그리고 국 문화가 발달하여 역류성식도염에 걸릴 확률이 높다. 역류성식도염증상은 가슴 쓰림과 신트림이 대표적인 증상이며 대부분 만성적인 경과를 밟기 때문에 한 번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고 나면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 역류성식도염은 합병증이 생기는 경우는 거의 드물지만 식도염, 식도암의 발생확률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자기관리를 통해 역류성식도염증상을 완화해야 한다.

▲역류성식도염 치료에 있어 흡연과 음주는 좋지 않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역류성식도염 진단 및 치료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위해서 소화기내과 또는 이비인후과에서 내시경 검사로 진단을 받을 수 있다.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검사에서 역류성식도염 진단이 불가능할 경우 식도로의 위산 역류 여부를 검사하는 식도산도 검사를 시행하여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할 수도 있다. 이후 위산 분비 억제제 등의 역류성식도염 약을 투여하여 역류성식도염치료를 시행하게 된다. 역류성식도염치료는 병원에서 치료를 통해 개선해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 본인의 노력도 중요하다. 가급적 역류석식도염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식은 섭취를 피하고 역류성식도염 좋은음식 위주의 식습관을 개선하여야 한다. 또한 비만, 흡연, 음주는 역류성식도염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삼가는 것이 좋다.

▲양배추는 역류성식도염 증상인 속쓰림, 가슴쓰림 등을 완화해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역류성식도염 좋은음식

역류성식도염치료를 위해 본인이 할 수 있는 노력은 식습관을 개선하는 방법이 있다.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카페인 음료, 탄산 음료의 섭취는 줄이고 역류성식도염 좋은음식 위주로 식단을 바꾸어보는 것이 좋다. 역류성식도염 좋은음식은 양배추, 알로에, 바나나, 시금치, 마 등이 있다. 그중 대표적인 역류성식도염 좋음식인 양배추는 천연 해독 성분을 통해 몸 안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키고 위 점막을 보호해주어 역류성식도염증상인 속쓰림 등을 완화하는데 효능이 있다. 또한 양배추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U가 궤양 등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위산억제 음식으로 매스틱검이 있다. 매스틱검은 나무 한 그루에서 1년에 오직 단 한 번만 채취가 가능한 귀한 음식으로 현대에 와서 다양한 연구를 통해 효능들이 밝혀지고 있다. 그중 하나의 효능이 바로 위산억제 기능이다. 

[메디컬리포트=한수민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