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잦은 속쓰림의 원인, 역류성 식도염증상을 의심하고 치료하자
등록일 : 2018-11-05 19:02 | 최종 승인 : 2018-11-05 19:02
이한나
▲역류성 질환인 역류성식도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역류성 식도염이란?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식도 역류질환으로 위산이 식도로 역류, 위산에 취약한 식도 점막을 자극해 나타나는 증상 및 관련 합병증을 의미한다. 특히 증상과 무관하게 내시경상 위식도 접합부의 점막 결손과 염증이 관찰되는 질병이다. 복부비만에 걸릴 경우 역류성 식도염의 큰 원인이 되기도 한다. 임신이나 꽉 조이는 의복 등도 원인이 되기도 한다. 위와 식도 사이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게 막아주는 근육성 밸브인 조임근이 약해져도 원인이 된다. 이외에 술, 담배, 커피, 초콜릿의 잦은 섭취도 역류성 식도염의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이다.

▲식도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식도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역류성 식도염은 명치 부위가 타들어가는 듯한 느낌과 함께 불쾌감을 겪게 되며, 대게 음식물 섭취 후 악화된다. 신물, 쓴물이 넘어오기도 하며 흉통, 만성기침 등도 원인이 된다. 식도염을 방치하면 소화과정이 원활하지 않아 일상생활에 지장을 일으키고 식도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약물 치료와 병행하면서 식습관을 고치는 것이 제일 최선이다.

▲잦은 카페인 섭취는 식도염에 안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간단한 식습관만으로도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자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 초콜릿, 기름진 음식, 양파 등을 먹으면 역류성 식도염이 악화된다. 약으로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특히 꾸준한 운동도 도움이 된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대표적으로 양배추가 있다. 양배추는 위를 보호하고 역류를 막아주며 비타민이 풍부하다. 양배추 물을 수시로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되며, 양배추를 활용한 쌈요리, 밥과 함께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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