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수면무호흡증 치료 ‘양압기’ 순응도, 성별에 따른 차이 보여

2018-11-05 11:52:06 양진영 기자

수면무호흡증 치료에 양압기 순응도를 높여야 치료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만 불교재단인 투치 메디컬 재단(Tzu Chi medical foundation) 대만투치병원 내과 이치 황 교수팀은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양압기 순응도의 연령 및 성별차이에 대한 연구를 국제학술지 수면과 생체리듬(Sleep and Biological Rhythms)에 최근 게재했다.

이전에는 나이가 어린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가 양압기 순응도가 더 높다는 연구가 결과가 나온바 있다.

그러나 이번 연구에서는 나이가 많은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양압기 순응도는 성별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다변량분석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양압기 순응도가 낮다는 것을 발견했다”며 “특히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 젊은 여성의 경우 젊은 남성보다 순응도가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결론적으로 이번 연구 결과는 나이와 성별이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양압기 순응도에 대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한다”며 “나이와는 관계없이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양압기 순응도가 낮다”고 강조했다.

양압기의 순응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양압기는 미국, 유럽, 일본 등 국가에서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표준치료로 진행되고 있다.

현재 수면무호흡증 환자가 양압기 치료를 받을 경우 건강보험 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다.

양압기 치료는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호흡장애지수를 빠르게 정상으로 되돌리고, 합병증의 발생을 예방해 준다.

수면무호흡증 치료는 주로 양압기로 진행된다. 양압기 치료는 수술에 비해 안전하고, 효과의 범위가 넓은 장점이 있다.

양압기 치료는 착용하는 날부터 유의한 효과를 보인다. 다만, 양압기 치료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순응도를 높이기 위한 전문가의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다.

환자의 증상과 상태에 맞게 수면무호흡증 양압기의 압력을 적절하게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면의학에 대해서 충분한 교육을 받은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 뒤에 양압기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도움말 코슬립수면클리닉 신홍범 대표원장

[메디컬리포트=양진영 기자]

[메디컬리포트=양진영 기자]

Bes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