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사랑니 잇몸 매복으로 인한 '사랑니 발치후 식사' 주의사항은?
등록일 : 2018-11-05 11:00 | 최종 승인 : 2018-11-05 11:00
한수민
▲사랑니는 20세를 전후한 시기에 자라는 치아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한수민 기자] 사랑니는 20세를 전후한 시기에 자라는 치아로 어금니 제일 뒤쪽에 있는 치아다. 사랑니라는 이름은 사랑을 경험할 나이쯤 나온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서양에서는 사랑니를 지혜가 충만해지는 시기와 같다하여 지혜로운 치아인 'wisdom tooth'라고도 부르고 있다. 사랑니의 특징은 다른 치아에 비해 크기나 형태가 일정하지 않고 매우 다양하다는 점이다. 똑바로 나지 않은 사랑니는 기울거나 누워 있는 경우 또는 사랑니 잇몸 매복 등의 경우가 흔하다. 올바르지 않게 자라는 사랑니는 음식물 찌꺼기가 잇몸과 사랑니 사이에 끼기 쉬우며 칫솔질이 어려워 이가 섞을 수도 있다. 또한 청소가 잘 되지 않아 세균 증식으로 인한 염증이 쉽게 발생할 수 있어 사랑니 붓기 등의 증상을 호소하기도 한다.

▲사랑니 발치는 전문의 진단을 통해 판단하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사랑니 발치에 대해 

사랑니발치는 정상적으로 날 경우 발치하지 않아도 된다. 사랑니 잇몸 매복, 사랑니 붓기 등의 경우 사랑니 발치를 권고할 수 있다. 특히 사랑니 잇몸 주변 염증으로 인해 침을 삼키기 힘들거나 두통이 올 경우 등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줄 수 있다. 또한 목 안쪽 또는 턱뼈로 염증이 퍼질 경우에는 입을 벌리기 어려워지며 때로는 입원이 필요할 만큼 심각해질 수도 있다. 또한 사랑니로 인해 주위의 치아나 잇몸 혹은 뼈에 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판단하는 것보다 사랑니전문치과로 찾아와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진찰을 통해 사랑니가 올바르게 자랐으며 마땅한 통증이 없으면 굳이 사랑니 발치를 하지 않아도 된다. 사랑니 발치 비용은 치과마다 치료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달라질 수 있다. 또한 개개인의 사랑니 형태가 달라질 수 있어 정확한 사랑니 발치 비용은 전문의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다.

▲매복사랑니 발치후 식사는 2~3시간 후에 하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매복사랑니 발치후 식사는?

사랑니에 문제가 생겨 사랑니를 뽑았다면 2~3시간 정도 휴식을 가져주어야 한다. 또한 사랑니 발치후 식사도 삼가는 것이 좋다. 사랑니 발치후 식사는 2~3시간 정도 지난 후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 등을 피하여 식사를 하면 된다. 다만 사랑니 발치후 식사를 통해 사랑니의 빈 공간에 밥 알맹이가 들어 갔다는 등의 불편함이 발생할 수도 있다. 매복사랑니 발치후 식사는 음식물이 끼인다는 불편한 점 말고도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다. 구강에 압력을 줄 수 있는 빨대의 사용을 삼가야 하며 담배, 커피, 술 등을 마시는 행위를 자제하여야 한다. 

[메디컬리포트=한수민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