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장판 곰팡이·벽지 곰팡이 제거보단 원인 해결이 더 중요
등록일 : 2018-11-04 23:00 | 최종 승인 : 2018-11-04 23:00
주나래
▲결로현상으로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주나래 기자] 기온이 낮아짐에 따라 흔히 볼 수 있는 실내의 결로 현상은 문틈으로 외부 공기가 유입되어 벽을 차갑게 만들어 생길 수도 있으며 문 주변 고무패킹 손상으로 외부 공기가 유입되어 발생할 수도 있다. 결로 현상은 실내 곰팡이를 번식하게 되는 이유가 될 수 있어 장판 곰팡이, 벽지 곰팡이 등이 유발된다. 결로 현상의 경우 정확한 원인을 전문가가 아닌 이상 파악하기 힘들어 벽지 곰팡이제거 등을 하여도 원인을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에 또 다시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다. 곰팡이가 유발되면 실내 곳곳에 곰팡이 냄새가 날 수 있다. 또한 집 곰팡이 냄새를 비롯하여 공기 중에 섞여 있는 곰팡이 포자로 인해 비염과 천식, 결막염, 아토피 등이 발생할 수 있어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벽지 곰팡이 제거는 곰팡이가 핀 벽지를 모두 제거해주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벽지 곰팡이제거 방법 

벽지 곰팡이제거는 곰팡이가 발생한 원인을 해결을 한 뒤 곰팡이가 핀 벽지를 모두 제거해주어야 한다. 이후 벽지 곰팡이제거는 락스 또는 곰팡이 전용 제거제를 이용하여 제거해주며 작업을 할 때는 마스크와 고무장갑을 끼고 안전하게 하는 것이 좋다. 락스 또는 곰팡이 전용 제거제를 뿌린 곳을 방치해두었다가 곰팡이가 많이 없어졌다면 걸레로 깨끗하게 닦고 1~2일 정도 콘크리트 벽을 완전히 말려준다. 이후 벽지 곰팡이제거 원인을 없애기 위해 방습지를 붙인 후 도배를 하게 된다.

▲장판 곰팡이는 결로 현상, 누수, 화장실 누수 등으로 생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장판 곰팡이에 대해 

장판 곰팡이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결로 현상으로 인해 물이 장판 밑으로 흘러 장판밑 곰팡이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오래된 건물이라면 배관이 오래 되어 누수가 발생하여 생길 수도 있으며 화장실 누수로 인해 생길 수도 있다. 장판밑 곰팡이 제거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원인 해결을 한 후 장판을 모두 제거하고 바닥을 완전히 말린 후에 다시 장판을 깔아주면 된다. 

▲욕실 곰팡이는 락스를 이용하여 제거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욕실 곰팡이 제거 

욕실 곰팡이 제거는 통풍이 잘되지 않는 구조라면 주기적으로 관리해주어야 한다. 분무기에 락스를 담고 욕실 곰팡이 제거가 필요한 곳에 분사해준 후 약 한 시간 정도 방치해둔 뒤 청소하면 된다. 단 락스를 분무기에 담아 사용할 때 주의사항으로 분무기를 사용하면서 락스가 인체에 들어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마스크를 착용하고 욕실 곰팡이 제거를 하여야 한다. 또한 욕실 곰팡이 제거가 끝난 후에는 오랫동안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메디컬리포트=주나래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