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비트코인이란? 거래소 계좌 개설부터 필수용어까지, 초보자 가이드
2018-11-02 09:17:03
이다래
▲디지털 단위인 비트와 동전을 합친 용어, 비트코인(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지난 2009년 개발된 비트코인이란 정부나 중앙은행, 금융회사 개입 없이 온라인상에서 개인과 개인이 직접 돈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암호화된 가상화폐를 말한다. 디지털 단위인 비트와 동전이 합쳐진 용어로, 지폐나 동전과 달리 물리적 형태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미국발 금융위기와 달러화 가치 하락 우려가 겹치면서 비트코인이 새로운 대안 화폐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비트코인을 처음 시작한다면 간단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거래소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거래소에 원화를 입금하면 실명인증, 계좌인증 등을 거쳐 바로 가상화폐 구입이 가능하다. 거래소 시장 현황을 통해 현재 거래하고자 하는 코인의 가격, 매수, 매도 현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비트코인은 완전한 익명으로 거래되며 인터넷만 되면 누구나 비트코인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 하지만 돈세탁이나 마약거래 등의 범죄에 대비해 총 발행량은 2100만개로 제한한다.

비트코인을 처음 시작했다면 알아둬야 할 기본 용어들이 있다. 코인거래소는 주식시장의 증권거래소같은 개념으로 가상화폐를 온라인상에서 사고 팔 수 있는 온라인 거래소이다. 블록체인이란 연대순으로 나열된 비트코인 거래들의 공공 내역서이다. 가상화폐로 거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해킹을 막는다. 알트코인은 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가상화폐를 일컫는 용어다. BTC(비트)는 하나의 비트코인을 지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공통단위이다.

비트코인을 거래할 때 매수는 구매, 매도는 판매를 뜻한다. 층이란 매수한 가상화폐의 가격대를 의미하며, 반등은 가격폭락 중 가격이 조금씩 오르는 것을 말한다. 손절은 손해를 보더라도 팔아서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을, 익절은 구매한 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팔아 이익을 보는 것을 뜻한다.

[메디컬리포트=이다래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