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몸에 좋은 계란을 활용한 계란탕 만드는법
등록일 : 2018-11-01 17:00 | 최종 승인 : 2018-11-01 17:00
강윤정
▲계란을 활용한 요리는 다양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조리법에 따라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는 계란

[메디컬리포트=강윤정 기자] 삶은 계란 한 개 칼로리는 약 70~80kcal에 계란 흰자의 칼로리는 개당 15kcal로 매우 낮다. 계란 노른자 칼로리는 71~73kcal로 계란 3개를 섭취하면 대략 240kcal를 섭취하게 된다. 계란은 조리법에 따라서도 칼로리가 차이난다. 계란 흰자에는 신진대사를 높여주는 성분이 풍부하다. 골격형성에 필요한 칼슘을 대장과 신장에 흡수시키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D도 풍부하다. 계란 노른자에는 탈모 예방에 도움을 주는 비오틴이 풍부하다. 단백질이 풍부해 탈모 방지에도 도움을 준다. 최근 새롭게 발표된 연구 결과에서는 항암과 DNA 손상율을 낮춰주는 결과를 가져온다고도 한다.

▲건강한 계란을 고르는 방법은 간단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몸에 좋은 계란 건강하게 고르고 맛있게 요리해 먹는 방법

계란 활용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화장품에도 들어가고, 헤어 팩을 만들어 머리에 영양을 가져다 줄 수 있다. 마요네즈, 머랭, 라면, 빵 등 알고보면 많이 먹는 음식이지만 계란이 들어간 것을 하나 둘 씩보다 보면 계란이 안들어간 곳이 없을 정도로 계란의 쓰임새는 다양하다. 이렇게 다양하게 쓰이는 계란은 신선한 것을 골라야 제일 좋다. 신선한 계란을 고르는 것을 몇 가지 소개하자면, 먼저 물에 넣어보는 것만으로도 계란의 신선도를 확인할 수 있다. 차가운 물을 채우고 계란을 담가 계란이 바닥에 가라 앉는다면 신선한 상태이고, 표면위로 떠오른다면 오래된 것이므로 섭취해서는 안된다. 물을 준비하기 힘들다면 귀에 대고 흔들었을 때 소리가 들린다면 상태가 나빠진 것으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좋은 계란을 이용해서 다양한 계란 요리를 만들 수 있다.

▲명란과 바지락의 조화가 잘 어울리는 계란을 활용한 계란탕 요리(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바지락 명란 계란탕 레시피

준비물 : 명란 한 팩, 큰 계란 3개, 바지락 한팩, 쑥갓, 대파약간

  1. 바지락을 해감시켜놓고 흐르는 물에 겉 표면을 씻는다.
  2. 사기나 뚝배기 그릇에 깨끗이 씻은 바지락을 넣고 생수를 부어 10분간 끓인다.
  3. 끓이면서 나온 거품을 걷어준다.
  4. 바지락에서 국물이 충분히 우러나면 바지락의 4분의 3은 건져내고 조개에서 살을 빼내 다시 넣어준다.
  5. 명란을 손가락 마디정도로 썰어넣고 10분간 끓인다.
  6. 명란이 다 익으면 계란 3개를 깨트려 젓가락으로 풀고 끓고있는 찌개에 재빨리 푼다. 이때 너무 오래 끓이면 계란이 딱딱하게 굳어져 맛이 없어진다.
  7. 계란국이 익혀질 때쯤 불을 끄고 대파를 어슷 썬 것과 깨끗하게 씻어 둔 쑥갓을 올려 마무리한다.

[메디컬리포트=강윤정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