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감자반찬]달콤 짭쪼름한 간장감자조림 레시피
등록일 : 2018-11-01 17:00 | 최종 승인 : 2018-11-01 17:00
이민영
▲포슬포슬한 맛이 매력적인 감자(출처=집밥 백선생 방송 캡쳐)

[메디컬리포트=이민영 기자] 감자조림은 기름과 감자, 양파, 당근, 그리고 간장을 넣어 만든 음식이다. 사람마다 조리법도, 간장감자조림에 들어가는 재료도 다르지만 포슬포슬한 맛이 일품인 반찬이다. 갓 만든 간장감자조림은 물론 냉장고에 얼마 동안 보관했다가 먹는 차가운 간장감자조림도 간이 잘 배어 맛있다.

▲흙이 묻은 감자는 국내산일 확률이 높다(출처=집밥 백선생 방송 캡쳐)

감자 고르는 법

감자조림 만드는 법을 위해 신선한 감자를 골라야 한다. 감자는 대부분의 슈퍼 마켓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이기에 더욱 상태와 신선도를 잘 확인하고 골라보아야 할 것이다. 특히 감자조림 만들기, 알감자조림을 할 때는 햇감자를 사용하면 더욱 좋다. 감자를 고를 때에는 표면에 주름이 적게 져 있는 제품을 고르며 곰팡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습기가 많이 찬 감자는 감자반찬으로써 적당하지 않다. 우리나라에서 자란 감자는 흙이 묻어있지만, 수입산 감자의 경우 세척되어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간장감자조림 조리 시 국내산의 감자를 이용하고 싶다면 흙이 묻은 감자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다. 더불어 감자의 일부분이 초록색으로 변하거나 싹이 난 것은 고르지 않는 것이 좋다

▲일본 스타일 감자조림 만들기(출처=집밥 백선생 방송 캡쳐)

간장 감자조림 만드는 법

반찬 레시피 프로그램인 '집밥 백선생 3'에서는 일반 간장감자조림 및 알감자조림에서 탈피해 새로운 느낌의 간장감조림을 만드는 레시피를 공개했다. 아이 감자조림을 만들고자 하는 경우, 레시피보다 살짝 간을 덜 하여 만들어볼 수 있다. 아이반찬 감자조림은 감자 뿐 아니라 양파와 당근을 비롯한 각종 채소의 씹히는 맛이 인상적이다.

일본식 간장감자조림 재료 : 감자, 양파, 소불고기, 당근, 맛술, 설탕, 진간장, 물, 가다랑어포

1. 감자 4개,양파 1개는 큼지막하게 썰어놓는다.
2. 당근 반 개는 감자와 양파보다 작은 크기로 썰어준다.
3. 냉동 소불고기는 3~4cm정도로 썰어준다.
4. 팬에 맛술 1/3컵과 설탕 1/2컵, 그리고 진간장 1/2컵을 부어 준비한다.
5. 4번의 재료에 물 두컵과 소불고기, 감자를 투하하고 끓여준다.
6. 국물이 끓으면 불은 약불로 줄여준 다음 20분동안 뚜껑을 닫고 조린다. 이 때, 간이 딱 맞으면 물을 추가하여 더 끓여준다.
7. 20분 후, 양파와 당근을 넣고 다시 뚜껑을 닫은 다음 20분간 조려준다.
8. 가다랑어포를 넣고 감자조림 만드는 법을 완성한다.

[메디컬리포트=이민영 기자]


가장 많이 본 기사
오늘의 베스트 5
현대인의 병
데이터 뉴스
오늘의 건강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