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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어국 황금레시피]간단하지만 맛있는 '백종원 북어국'
등록일 : 2018-11-01 14:00 | 최종 승인 : 2018-11-01 14:00
윤보연
▲북어는 무침이나 조림, 국 등으로 요리할 수 있다(출처=집밥 백선생 방송 캡쳐)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북어는 명태를 건조해서 만들어낸 것으로, 제철은 1월에서 3월까지다. 황태를 바짝 말린 황태북어국으로 이용하거나 북어무침, 북어조림 등 다양한 음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 어종이지만 사람들에게 가장 익숙한 북어요리는 맑은 북어국일 것이다. 황태북어국에 들어가는 북어포는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습도에 노출되면 곰팡이가 일어날 수 있으니 취급에 주의를 요한다. 따라서 바람이 잘 통하며 습기가 많이 차지 않은 곳에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북어국 황금레시피대로 조리하기 전에는 북어를 알맞게 손질해야 하는데, 북어가 질겨서 손질이 어려울 때에는 물에 살짝 적시고 두드려서 부드럽게 만든 다음 북어를 조리하는 것이 좋다.

▲북어는 열량이 높은 편이며 칼륨이 많이 들어있다(출처=집밥 백선생 방송 캡쳐)

북어국 영양성분

북어는 100g에 347kcal의 칼로리를 가지고 있기에 열량이 다소 높은 편이다. 따라서 체중 감량을 목표로한 사람에게는 다소 좋지 않을 수 있다. 북어국 영양성분에는 아미노산 성분이 들어있어 간을 보호해준다. 따라서 뽀얀 북어국을 해장용으로 섭취하기에도 좋다. 황태북어국은 쳐진 기력을 보강하는데에도 도움이 되며 해독작용을 담당한다. 또한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칼륨의 함량이 높아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해내는 작용을 한다. 이 경우 혈압을 하강시킬 수 있기에 고혈압 환자에게도 북어국은 이로운 작용을 한다. 더불어 백종원 북어국에는 칼슘이 풍부하여 아이들의 반찬거리로도 좋은 식품이다.

▲백종원 스타일의 북어국 레시피(출처=집밥 백선생 방송 캡쳐)

백종원 북어국 만들기

'집밥 백선생'에서는 북어포와 청양고추, 새우젓 등의 재료로 만들어내는 시원한 북어국의 레시피를 공개했다. 북어국 황금레시피로써 더이상 인스턴트 음식으로 만나는 맑은 북어국이 아닌 내 손으로 만들어 더욱 건강한 백종원 북어국을 맛볼 수 있게 되었다. 뽀얀 북어국을 만드는 방법을 따라해보자.

북어국 황금레시피 재료 : 북어포, 사골국물 혹은 쌀뜨물, 간마늘, 국간장, 계란물, 파, 청양고추, 새우젓

1. 넓은 팬에 참기름을 넣고 북어포를 넣은 다음 볶는다.
2. 북어포가 충분히 볶아지면 쌀뜨물이나 사골국물, 혹은 그냥 물을 넣는다.
3. 국간장 두 스푼을 넣고 간마늘 한 스푼을 넣는다.
4. 새우젓으로 국물 간을 한다.
5. 계란물을 넣는다.
6. 잘게 썬 파와 청양고추를 기호에 따라 넣어준다.
7. 백종원 북어국 완성.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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