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4대보험계산기·근로소득세 계산기 사용방법 익히기
2018-10-31 18:00:04
한수민
▲국민연금은 근로자, 사업주가 4.5%씩 부담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4대보험은 국민연금과 건강보험, 고용보험과 산재보험으로 나뉘어져 있다. 4대보험 중 국민연금이란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 제도를 의미한다. 국민이 소득 활동을 할 때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것으로 나중에 나이가 들거나, 사고가 일어나는 등의 이유로 소득활동이 중단된 경우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생활을 영위할 할수 있게 하는 연금제도를 일컫는다. 국민건강보험은 진료비로 가계에 부담이 가해지는 것을 막고자 국민들이 평소에 보험료를 낸다. 그 후 보험자인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이를 필요시 보험급여를 지급한다. 고용보험은 근로자가 직업을 잃었을 때 생활에 안정을 찾기위해 일정한 기간 동안 급여를 지급하거나 구직자에 대한 직업능력개발과 향상을 도모하며 재취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보험의 종류다. 산재보험이란 산업 재해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도입한 제도이며 근로기준법상 재해보상책임을 보장하기 위해 드는 보험이다.
국민연금은 기준소득월액의 9%에 해당하며 근로자와 사업주가 각각 4.5%씩 부담하게 된다. 건강보험은 근로자와 사업주가 각각 3.12%씩 부담하며, 고용보험은 근로자가 기준소득월액의 0.65%를 부담한다. 산재보험은 업종에 따라 상이하다. 한편, 4대보험 가입확인이 되어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4대보험정보연계센터에서 증명서 발급 코너로 이동한 다음 공인인증서 인증을 하면 확인이 가능하여 확인용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신고소득월액을 알아야 4대보험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4대보험계산기 사용법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계산기 기능이 있는 다양한 사이트 중에서도 국민연금 사이트에 들어가면 2018년 4대보험 계산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4대보험계산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신고소득월액을 알아야 한다. 기준소득월액은 국민연금의 보험료 및 급여를 산정하기 위해서 가입자가 신고한 소득월액에서 천원 미만을 절사한 금액을 일컫는 것으로 최저금액은 30만원이며 최고금액은 468만원까지의 범위로 결정한다. 4대보험 계산 중 고용보험료 계산을 할 때는 근로자수에 따라 결과값이 달라질 수 있다. 

▲홈택스 사이트에서 근로소득세를 계산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근로소득세 계산기 이용법

근로소득세 계산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조회/발급]을 클릭 한 후, 기타 조회 란에서 '근로소득간이세액표'를 클릭한다. 그 후 개인의 급여액수를 기입한 후에 조회를 누르면 근로소득세 계산을 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한수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