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갑상선에 좋은 음식 '다시마', 정확히 알고 먹어야 돼
2018-10-31 11:00:09
이태솔
▲갑상선은 인체에 다양한 기관들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우리 몸에 가장 큰 내분비선인 갑상선은 인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며 인체에 다양한 기관들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유지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평소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 갑상선에서 유발될 수 있는 질환은 갑상선 항진증, 갑상선 결절, 갑상선암 등이 있다. 갑상선 항진증을 앓게 되면 식욕이 왕성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체중이 감소하는 등의 증상을 나타내며 갑성선 결절의 경우 호흡 곤란, 식도나 기도가 압박되어 삼키는 행위가 불편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갑상선 결절은 5~10% 갑상선암으로 진단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갑상선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갑상선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발효된 홍삼을 섭취하면 사포닌 성분을 흡수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갑상선에 좋은 음식 - 홍삼

홍삼은 갑상선에 좋은 음식으로 갑상선암 초기증상 개선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홍삼이 갑상선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지기까지는 많은 연구가 있었으며 입증된 연구결과들이 많이있다. 하지만 홍삼은 사람마다 효능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홍삼의 주요 약리 성분인 사포닌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37.5%에서 분해를 시키지 못해 갑상선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도 효능을 보지 못할 수도 있다. 이런 사람은 홍삼을 발효시켜 사포닌 분해 과정이 없이도 사포닌을 흡수할 수 있도록 만든 발효된 홍삼을 섭취하면 좋다고 한다. 발효된 홍삼은 시판되고 있는 제품을 구입하여 섭취할 수도 있으며 가정에서 발효 홍삼기기를 이용하여 발효 홍삼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다시마는 갑상선에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 오히려 좋지 않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갑상선에 좋은 음식 - 다시마

다시마는 갑상선에 좋음 음식으로 대표적인 갑상선 질환 예방 식품이다. 다시마는 요오드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요오드 음식으로 갑상선호르몬이 부족할 때 신진대사가 둔해지고 기운이 없어지는 등의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반면 갑상선에 이미 문제가 발생한 환자에겐 갑상선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없어 가급적 과잉섭취를 삼가야 한다. 요오드 음식인 다시마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갑상선 항진증 등의 질환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한다. 하지만 매일 다시마를 먹는 등의 과잉섭취가 아닌 통상적인 식사를 하는 정도의 양이라면 큰 지장이 없다고 한다. 

[메디컬리포트=이태솔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