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감기를 예방하기 위한 음식을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많은 후유증과 합병증을 동반하여 일상생활의 지장을 초래하는 감기, 때로 만병의 근원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감기 바이러스는 코와 목, 귀는 물론 이거니와 폐나 심장, 간과 중추신경까지 영향을 미친다. 워낙 종류가 다양하고 변종이 많으므로 백신이 정해져 있지 않은 만큼 체내 면역력을 증진시켜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감기에 좋은 성분을 함유한 음식을 섭취함으로서 예방할 수 있는 만큼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기에 좋은 요리는 무엇이 있을까(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감기에 좋은 음식들

생강은 대게는 향을 내는 조미료로서 활용이 되지만 생강의 매운 맛을 내는 성분인 진저롤은 항염증과 항박테리아 효능이 있다. 통증을 진정시키거나 속이 울렁거리는 것을 완화하기도 한다. 다음은 모과로 보통 차로 섭취하는데, 구연산, 비타민C, 사과산 등이 풍부하여 목감기 등에 효능이 좋다. 특히 비타민 C는 바이러스 살균에 도움이 된다. 표고버섯에 함유된 비타민D와 베타글루칸은 외부에서 바이러스 같은 병원체가 왔을 때 대식세포를 활성화 시켜 균을 억제한다.

▲어린아이 감기에 좋은 해열음식을 찾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면역력강화에 도움이 되는 홍삼

인삼으로 만드는 홍삼은 감기에 제일 좋은 음식이라고 평가받기도 한다. 국립보건원에서 에이즈환자 127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는데, 홍삼을 먹은 그룹이 인체면역세포 중 하나인 림프톨의 수치가 현저하게 증가했다고 한다. 홍삼에는 면역력 증진뿐 아니라 피로 회복의 효능도 있으며, 홍상에 포함된 진세노사이드 성분화 항산화 성분이 폴리페놀 등이 감기를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메디컬리포트=강윤정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