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Medical Findings
희귀질환인 동부형 말 뇌막염, 증상 및 치료와 예방법
2018-10-30 11:47:26
심현영
▲동부형 말 뇌막염은 모기매개질병으로써 뇌염을 유발한다(출처=123RF)

[메디컬리포트=심현영 기자] 조지아 주 드칼브 카운티에서 동부형 말 뇌막염(EEE)이라는 희귀한 모기 매개 질병이 확진됐다. 이는 주로 동물에게서 나타나는 질병이지만 사람에게도 전염될 수 있으며 뇌염을 유발한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EEE는 사람에게는 희귀질환으로써 미국에서도 연간 몇 건 되지 않는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인간 EEE 바이러스 감염환자는 주로 대서양이나 걸프만 지역에서 발생한다.

동부형 말 뇌막염이 수면 위로 올라오다

드칼브 카운티 관계당국은 모기 감시 지역에서 EEE의 존재를 확인했다고 보고했다. 조지아 주 관계당국에서는 사람에 대한 잠재적인 위험성을 인식하고 주민들에게 모기가 번식하는 데 주로 사용하는 고여있는 물 근처에 가지 말 것을 촉구하고 있다.

한편 CBS 뉴스는 미시건 주 주민이 EEE에 감염됐다는 사실을 보도했다. 미시건 주 보건당국에 따르면, EEE 바이러스 감염 치사율은 33%에 달했다. 그리고 이 감염증에 걸리고도 생존한 사람은 영구적인 두뇌 손상을 앓게 된다고 덧붙였다.

최고의료책임자인 에덴 웰스 박사는 시민들에게 긴소매 윗옷과 긴 바지를 입고 모기 억제제를 뿌려 모기에게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동부형 말 뇌막염이란 무엇인가?

동부형 말 뇌막염은 북미와 중앙 아메리카, 남미의 수많은 지역에서 존재하는 두 가지 수인성 바이러스, 알파바이러스와 아르보바이러스로 인해 유발된다. 그리고 EEEV는 말에 의해 감염되는 질병이다.

CDC에 따르면, 사람이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진 EEEV에는 네 가지 계통이 있다. 그룹1은 북미와 카리브해에서 발행하는 유행병으로써 가장 일반적인 EEE의 감염원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다른 세 가지 그룹은 중앙 아메리카와 남미에서 EEE를 유발한다.

사람에게서 EEEV는 에데스 모기와 뇌염모기로 인해 전염된다. 사람이 감염된 모기에 물리면, 4~10일간 잠복기를 거치게 된다. 그 후, 전신성 EEEV 감염 또는 뇌염 증상을 앓는다.

동부형 말 뇌막염은 얼마나 위험한가?

전신성 EEEV 감염은 고열과 오한, 통증, 관절통, 근육통 등 여러 가지 증상을 유발하고 1~2주간 지속된다. 전신성 EEEV에 감염된 사람들은 중추신경계가 손상되지 않는 한 완전히 회복할 수 있다.

반면 CNS에 감염된 경우, 고열, 두통, 구토,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뇌염성 EEEV 감염에서 가장 위험한 증상은 두뇌의 염증으로써 제때 치료하지 못한 경우 만성적인 두뇌 손상 또는 혼수상태로 이어지게 된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영아는 즉각적으로 발병 증상을 보이고 성인이나 어린이들은 잠복기가 끝나고 며칠 내에 증상이 나타난다.

EEE에 감염된 사람 중 약 3분의 1 가량은 증상이 나타난 후 2~10일 사이 사망하게 된다. 그리고 뇌염성 감염에서 생존한 사람도 평생 동안 두뇌 기능이상, 성격 장애, 마비 등을 포함한 정신적 및 신체적 합병증을 겪게 된다.

전염병학

EEE를 유발하는 바이러스가 앞서 언급한 특정 지역에서만 유행한다고 하더라도, 이 지역들을 방문한 사람들은 동부형 말 뇌막염에 걸릴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스코틀랜드인은 최초로 EEE에 감염된 유럽인이 됐다. 2007년 BBB 뉴스에 따르면, 마이클 니콜슨이라는 남성이 뉴햄프셔를 방문한 후 모기에 물려 이 희귀질환에 감염됐다.

미국에서만 2008~2017년 사이에 EEE 발병 환자가 총 71명 발생했다. 이는 지난 10년 사이에 연간 평균 7.1명에 이 질병에 걸렸다는 의미다.

EEE의 치료

불행하게도, 이 바이러스 감염에 이용할 수 있는 치료제나 백신은 없다. 임상의들은 환자의 증상 및 상태를 평가한 후 염증을 줄이기 위한 코르티코스테로이드나 발작 치료를 위한 항경련제, 고열을 떨어뜨리기 위한 해열제를 처방한다. 효과적인 항바이러스 치료제가 부족하기 때문에 EEE가 치명적인 질병이 된 것이다.

예방 조치

EEE를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모기에 물리는 것을 피하는 것이다. 다른 모기매개질병처럼 모기가 번식할 수 있는 고여있는 물 근처를 피할 것을 권장한다.

그 외에, 모기가 기승을 부리는 계절에는 새벽과 황혼 무렵에 외출을 삼가야 한다. 외출을 하더라도 팔과 다리를 가릴 수 있는 옷을 입고 디트(DEET)가 함유된 모기 억제제를 뿌려야 한다.

방충망이 설치되지 않은 실내에 머무를 경우에는 모기가 실내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문과 창문을 닫아야 한다. 그리고 수면 시에는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모기장을 사용해야 한다.

▲고여 있는 물가를 피하고 팔과 다리를 가리르 수 있는 옷을 입어 모기에 물리는 것을 피해야 한다(출처=픽사베이)

[메디컬리포트=심현영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