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산모들의 건강을 유지 시켜주는 비트즙
2018-10-29 15:01:01
박혜민
▲슈퍼푸드로 알려진 비트(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슈퍼푸드로 널리 알려진 비트는 베타인, 칼슘, 아미노산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 고혈압 완화, 항암, 간기능 개선, 면역력 증진 등에 상당한 효과가 있다. 서양 빨간 순무로 불리는 비트는 유럽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채소 중 하나이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비트를 신성한 작물로 생각해 선전의 제물로 바쳤다고 전해지고 있다. 비교적 재배가 쉽고 풀 전체를 식용할 수 있어 외국에서는 집에서 손쉽게 재배하는 작물이다.

▲서양에서 즐겨먹는 비트(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몸에 좋은 비트의 효능

비트의 붉은 색을 내는 베타시아닌 색소는 강력한 항암 작용을 한다. 이는 활성산소를 감소시켜 주며 노화를 지연시키고 스트레스 저항성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라고 한다.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면 아질산염과 같은 발암물질 농도를 감소시켜주기 때문에 유방암의 재발방지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준다. 적은 양으로 포만감을 느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여러 가지 무기질과 비타민, 엽산이 풍부해 여성, 특히 산모들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좋다.

▲비트주스로 간편하게 즐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비트의 섭취 방법

비트주스는 비트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믹서를 이용해 견과류와 함께 갈아 마시면 된다. 찐 비트는 비트를 고구마나 감자처럼 쪄서 먹는다 생으로 먹을 때보다 익혀 먹는 경우 리코펜, 베타카로틴, 비타민 E 등의 흡수율이 높아진다. 찐 비트를 찐 고구마나 감자와 함께 갈아 따뜻하게 먹는다 러시아의 장수 음식으로 알려진 브루쉬와 비슷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트의 식이질산염 성분은 영유아 어린들이게는 헤모글로빈 변성으로 이어져 성장을 지연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메디컬리포트=박혜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