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무릎 통증이 발생한다면 퇴행성관절염을 의심해보자
2018-10-29 14:01:12
강윤정
▲무릎통증 원인 중 하나인 퇴행성관절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많은 현대인들이 무릎 통증을 겪고 있다. 무릎에 통증이 생기면 걷고 생활하는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이 발생한다. 무릎통증원인은 다양하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무릎통증이 발생한다면 퇴행성관절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퇴행성관절염이란 관절을 이루고 있는 연골이 손상되고 닳아 없어지면서 발생하는 관절의 염증으로 연골이 없어지게 되면서 관절에 강한 통증과 변형이 발생한다. 퇴행성관절염은 몸무게를 지탱해야 하는 관절인 무릎관절, 발목관절, 척추관절 등에 많이 생기지만 그 중 가장 많이 생기는 곳은 무릎관절이다.

▲60대를 전후로 많이 발생하는 퇴행성관절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남성 발병률이 높은 이차성 퇴행성관절염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연스럽게 노화가 일어나듯이 연골과 그 주변의 뼈도 서서히 퇴행하여 퇴행성관절염이 발생하게 되는데 주로 60대를 전후로 해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꼭 노인에게만 발생하는 질환은 아니다. 퇴행성관절염은 원발성과 이차성으로 구분된다. 정확한 원인이 없고 정상적인 관절의 연골이 노화된다면 원발성 퇴행성관절염이다. 이차성은 외상이나 관절염 같은 질환으로 퇴행성 변화가 초래된 것으로 상대적으로 남성의 발병률이 높다.

▲무릎에 강한 통증이 발생하는 퇴행성무릎관절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무릎퇴행성관절염의 증상

퇴행성무릎관절염 증상 중 대표적인 것은 무릎에 발생하는 강한 통증이다. 대개 전신적인 증상이 없는 것이 류마티스 관절염과 차이 중 하나다. 통증은 초기에는 무릎을 움직일 대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다가 병이 진행되면서 움직임의 여부와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무릎퇴행성관절염의 증상은 서서히 나타나며 간헐적으로는 증상이 좋아졌다가 나빠지는 경과를 보이기도 한다.

[메디컬리포트=강윤정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