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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콤, 영양 가득한 단호박 요리 '단호박 샐러드' 레시피는?
2019-06-12 09:00:03
한수민
▲단호박은 호박 중에서도 전분과 미네랄, 비타민 등의 함량이 높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한수민 기자] 호박은 박과 채소로 종류가 다양하며, 종류에 따라 맛과 특징 그리고 쓰임새가 달리지는 식재료다. 애호박, 늙은 호박, 주키니 호박, 단호박 등이 있다. 이중 단호박은 호박 가운데 전분과 미네랄, 비타민 등의 함량이 많고 맛도 뛰어나기 때문에 식용으로 많이 재배하고 있는 호박이다. 단호박죽, 단호박찜, 단호박샐러드 등 다양한 단호박 요리가 있으며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이용되고 있다. 단호박 요리의 장점은 연중 단호박 제철이기 때문에 항상 신선한 재료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수많은 단호박 요리 중 신선한 과일과 단호박을 함께 넣어 만든 단호박샐러드 레시피를 소개해본다.

▲단호박샐러드 부재료는 기호에 맞게 준비하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단호박 샐러드 만드는 법

주재료: 단호박 1/4개, 양파 1/6개, 호박씨 2큰술, 카레가루 조금
드레싱 재료: 플레인 요거트 3큰술, 마요네즈 1큰술, 올리브유 1큰술, 레몬즙 1/2큰술, 소금 조금, 후춧가루 조금
기타 재료: 기호에 맞는 과일

1. 단호박 속의 씨와 타래 제거하고 껍질의 딱딱한 부분만 저며 준다.
2. 씨와 타래를 제거한 단호박을 찜통 또는 전자레인지에 4~5분 익혀 준다.
3. 익힌 단호박을 한 입 크기로 썰고, 양파는 곱게 다져 냉수에 담가 놓는다.
4. 용기에 드레싱 재료를 모두 넣은 후 양파의 물기를 제거하고 섞어준다.
5. 기호에 맞은 과일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6. 손질한 단호박, 과일, 드레싱 재료를 버무린다.
7. 호박씨와 카레가루를 뿌리면 단호박 샐러드 만드는 법 완성.

▲단호박 요리는 눈 건강, 감기 예방, 다이어트 등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단호박 요리에 대해

단호박 요리는 녹말과 무기염류가 풍부하고 비타민 B와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이로운 성분이 많다. 단호박죽, 단호박찜, 단호박샐러드 등의 단호박 요리를 섭취했을 경우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고 지방이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다이어트로 인한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단호박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는 성분으로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여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단호박 요리는 맛과 영양을 모두 갖춘 음식으로 저연령대부터 고연령대까지 남녀노소 구분없이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주식대용 또는 간식 등으로 섭취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한수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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