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다낭성 난소증후군]다낭성난소증후군치료 안하면 '불임'까지
2018-10-29 13:00:23
윤보연
▲10개의 난포가 염주 모양을 띄는 다낭성 난소증후군(출처=게티이미지뱅크)

월경의 주기를 불규칙하게 만드는 요인인 다낭성 난소증후군은 만성 무배란이 일어나거나 임상적, 생화학적으로 고안드로겐 혈증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2003년에 개정된 유럽과 미국 생식내분비학회 연합의 진단기준은 만성 무배란과 임상적, 생화학적 고안드로겐 혈증과 더불어 난소가 커져 있으며 그 주변으로 10개의 작은 난포가 염주 모양을 띄고 있는 모습이다. 이 중에서 두가지 이상을 만족시키는 경우게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정의하고 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정확한 발병원인은 알려지지 않고 있으나 환경적인 요소, 그리고 유전적인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일어나면 생리주기가 길어진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증상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만성 무배란의 증상이 나타나기에 다낭성난소증후군생리를 잘 하지 않게 된다. 희발월경은 1년에 8번 미만의 월경이 나타나거나 35일 이상의 생리주기를 가지는 것을 일컫는다. 무월경은 임신이 아니면서 3개월 이상의 기간동안 월경이 없는것이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있으면 불규칙한 출혈을 보일 수 있으며 무배란성 월경이 일어나기도 하여 불임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이 있으면 고안드로겐혈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여드름이나 다모증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나이가 있는 여성에 있어서는 탈모가 찾아온다. 또한 ,다낭성난소증후군진단 기준에는 포함이 되어 있지 않으나, 다낭성난소증후군비만환자도 상당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체중 감량은 다낭성난소증후군 개선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낭성난소증후군검사와 치료

다낭성난소증후군검사를 하기 위해서는 최근의 월경 주기를 파악하고 초음파 검사를 실시한다. 다낭성 난소증후군이 있을 때에는 2~9밀리미터의 난포가 열두개 이상 관찰이 된다. 양 쪽 중에서 한 쪽의 난소가 이런 진단 기준에 부합한다면 다낭성 난소증후군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신체검사와 혈액검사, 골반초음파 검사를 실시한다.
다낭성난소증후군치료하기 위해서는 과체중 또는 비만 상태의 난소 증후군 여성의 경우 체중 감량을 해야 한다. 5%정도의 체중을 감량하여도 다모증 및 여드름 등의 고안드로겐혈증 증상이 호전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더불어 생리주기가 회복되고 배란이 다시 돌아오게 된다. 더불어 비만한 다낭성 난소증후군 여성이 5~10% 정도의 체중을 감량하게 될 경우 제 2형당뇨 발생을 예방하며 이상지질혈증의 개선도 효과가 있다.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