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불규칙한 생리주기, 생리 빨리하는 이유는?
2018-10-26 15:00:51
한수민
▲여성의 생리주기는 스트레스, 환경의 변화, 몸의 컨디션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한수민 기자] 여성의 정상적인 생리주기는 평균적으로 28일로 계산할 수 있다. 정확하게 생리주기를 맞출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조금의 차이로 짧아질 수도 길어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26~35일 간격이 정상적인 생리주기다. 생리 한달에 두번 발생하는 증상은 빈발월경으로 생리주기가 21일 이하일 경우이며 반대로 생리주기 45일 이상일 때는 희발 월경이라고 한다. 생리 빨리하는 이유나 생리 한달에 두번 나타나는 증상 등은 몸의 컨디션, 환경의 변화, 스트레스, 과로, 갑작스러운 체중변화 등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 밖에도 자궁이나 난소의 기저질환으로 생리가 불규칙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불규칙한 생리주기가 지속된다면 산부인과 검진을 받아 기저질환에 대해 파악해보는 것이 좋다. 

▲규칙적이던 생리주기가 비정상적으로 짧아졌을 때 산부인과 검진을 받아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리 빨리하는 이유 

생리 25일주기라고 해서 비정상이 아니며 단순히 남들보다 조금 빠른 생리주기를 가진 것이다. 반대로 생리주기 40일 이상의 긴 생리 주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있다. 다만 평소 규칙적이던 생리주기가 비정상적으로 짧아졌다고 느껴진다면 황체기 결함과 폐경기 증상이 아닌지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연속적으로 생리 한달에 두번 하는 증상 등의 비정상적인 주기가 관찰될 때는 무엇보다 산부인과 검진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것이 가장 급선무다. 

▲피임약은 생리주기를 늦춰줄 뿐만 아니라 생리주기를 조절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피임약과 생리주기

피임약은 생리와 임신에 관여하는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함유된 약으로 배란을 조절해서 피임을 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피임약은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생리불순 시에도 생리주기를 조절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다만 피임을 목적으로 복용할 때와 다르기 때문에 사후피임약은 해당되지 않는다. 피임약으로 생리주기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생리주기가 일정하지 않은 다낭성 증후군 등을 알고 있는 환자들이 대체적으로 복용하기도 한다. 다만 피임약을 복용하였을 때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메스꺼움이나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몸이 붓고 여드름이 나거나 우울해지기도 한다. 또한 부정출혈이 나타날도 있다. 부정출혈의 경우 몸이 피임약에 적응하는 과정일 수도 있으나 자궁질환의 신호일 수도 있기 때문에 산부인과 검진이 필요하다. 

[메디컬리포트=한수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