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일은 처음이 중요하다. 코성형도 마찬가지다. 요즘은 인터넷 검색 등의 다양한 매체를 통해 코재수술 관련 문의를 접하는 것도 쉬워졌다. '코끝이 이상해요', '코가 짝짝이에요', '코끝이 빨개요', '코가 휘었어요' 등 많은 질문들이 떠도는 이유는 코성형이 활발히 시행되는 가운데 사람들도 이제 눈이나 코성형에 대한 인식이 자신의 외적 불만을 치료하는 정도로 생각할 정도로 가벼워졌기 때문이다.

특히 찬바람이 부는 이맘 때쯤에는 각 성형외과들의 프로모션과 가격할인 경쟁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비용으로 수술을 할 수 있다는 장점과 수능이 끝난 후를 겨냥하여 학생들 방학시즌과 맞물리는 11월부터 성형외과의 성수기가 시작된다. 물론,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성형을 고민하는 이들이 많아지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따라 시술과 수술을 혼용∙흡수하여 비교적 간단하고 별 것 아닌 것처럼 광고하는 경우도 난무한다.

시술은 피부의 절개나 절제가 없이 주사나 기타 약물 등으로 간단한 테크닉으로 완성하는 행위이다. 이와 반대로 수술은 절개나 그 부위의 봉합 등, 복합적인 의료적 행위가 진행완료 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따라서 코성형은 엄연히 외과적 수술이며 이벤트와 저렴한 가격표가 난무하는 코필러나 '간단한 수술', '간단한 시술'이라고 유혹하는 많은 클리닉, 전문의가 아닌 곳에서 시술하는 성형전문의들은 주의해야 한다.

자신이 원하던 디자인 혹은 미적으로나 기능적으로나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 코수술을 한다면 정신적 금전적 손해가 막심할 수 밖에 없다. 평균적으로 코성형재수술 비율은 보통11월부터~12월까지 늘어나는 추세이고, 이에 반증이라도 하듯,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첫 코성형에 실패했는지를 가늠할 수 있다.

코재수술을 예방하는 방법은 따로 없고, 처음 1차 수술 시, 신중하게 병원을 직접 발품을 팔아서 비교 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의료진과의 상담을 무엇보다 중요한 기준으로 삼는 것이 최선이다. 첫코수술이 잘못되면, 코재수술비용이 높게 책정되고 또, 실패에 대한 두려움에 선뜻 결정하지 못하고 망설이고 차일피일 미루다가 이젠 돌이킬 수 없이 코재건수술 할 시기를 놓치기 때문이다.

코성형 후, 문제가 발생하면 통상적으로 원래 수술을 한 성형외과에 가서 이모저모 따져봐야 하지만 실제론 그렇지 못하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특히 코성형은 가슴연골을 채취하거나 귀쪽에서 연골을 채취하거나 자가진피를 이용하거나 보형물을 삽입해 진행되는 큰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 하기 전 의료진이 전문의가 맞는지, 어떤 분야에 오랜 노하우가 있는지 꼼꼼하게 알아보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코재수술비용 또한 일반적인 코성형비용으로 책정되기 않기 때문에 항상 높은 경우가 많고 높은 비용을 들여 받은 재수술 후, 결과가 또 만족스럽게 나오지 않을 경우, 다시 코재수술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그병원과 의료진의 선택이 중요하다.

도움말 : 플랫아이언성형외과 박재현원장

[메디컬리포트=양진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