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독감 예방접종 시기·독감무료접종 대상…부작용은?
2018-10-25 17:00:35
김현욱
▲독감예방접종의 시기를 미리 알고 접종을 받아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김현욱 기자] 2018년 독감 시즌이 코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독감무료예밥접종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의 움직임이 다소 급하다. 독감무료예방접종을 받는 이유는 독감 바이러스의 특징상 주기적으로 항원성의 변이가 일어나기 때문인데, 이 때문에 유행을 보다 쉽게 일으킨게 된다. 그 때문에 독감바이러스에 대한 유행이 시작되면 빠른 시일 내에 전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막대한 피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2018 독감예방접종은 집단 안에서 유행이 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해서 시행하기 때문에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중심으로 접종을 시작한다. 만약 독감 예방접종 시기에 올바르게 예방접종을 하면 60~90% 예방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독감무료접종 대상은 생후 60개월에서 12세까지 확대되었다. 2회 접종이 필요한 어린이는 예방접종을 처음 받아보거나 한번밖에 접종을 해보지 않은 아이들이다. 어린이는 9월 11일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가 독감주사 시기다. 65세 이상 어르신도 해당이 된다. 독감 예방접종 시기는 만 75세 이상의 경우 10월 2일부터 11월 15일까지, 만 65세 이상인 경우 10월 11일부터 11월 15일까지다. 독감 예방접종 시기를 잘 맞추어 놓치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다. 

▲해당자들은 병원 및 의원에서 독감무료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독감무료예방접종 어디서 받나?

독감무료예방접종은 전국에 분포된 8000여개의 병원 및 의원에서 실시하고 있다. 해당되는 어른의 경우에는 신분증을 지참하여 보건소에 가거나 가까운 병원 및 의원에서 접종시기 안에 2018 독감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다.

▲인플루엔자 예방주사 부작용으로 기침이 일어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독감예방주사 부작용

독감예방주사를 포함한 거의 모든 예방주사는 이상반응이 있을 수 있다. 특히 인플루엔자 불활성화 백신의 경우에는 발열이나 국소반응이 있을 수 있으며 길랑-바레 증후군이나 눈호흡증후군,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해당자들은 2018 독감예방접종을 받고 어른이나 아이들의 신체적 반응을 잘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약독화 생백신 인플루엔자 접종을 받았을 경우 오한이나 기침, 콧물, 인후통, 발열이 일어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아나필락시스 반응이나 천명이 생길 수 있다. 독감예방주사 부작용이 있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하자.

[메디컬리포트=김현욱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