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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절기 면역력 저하 예방, 면역력높이는영양제 및 음식은?
2018-10-24 17:00:43
이태솔
▲면역력은 세균, 바이러스, 먼지, 기생충 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면역력은 우리가 숨쉬는 공기나 먹는 음식, 매일 접촉하는 물체 등에 있는 세균, 바이러스, 먼지, 기생충, 곰팡이 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이중 건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바이러스도 있지만 생명이 위태로워질 수 있는 바이러스가 침입하기도 한다. 우리 인체의 면역시스템은 크게 자연면역과 적응면역으로 나눌 수 있다. 자연면역은 선천적인 것으로 외부로부터 항원이 들어오면 즉시 반응하는 비특이적 면역체계다. 반면 적응면역은 후천적인 것으로 자연면역을 이겨내고 침입한 항원을 저항하는 림프구들이다. 

▲환절기 면역력 증강을 위해서 운동, 영양제, 음식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환절기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환절기 면역력 저하는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시기에 낮아지는 온도에 적응하거나 활동량의 증가 등에 따라 각 조직의 세포들이 에너지를 더 소모하려 들기 때문이다. 환절기 면역력을 키우는 방법은 규칙적인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면역력높이는영양제 또는 면역력높이는음식 등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면역력높이는영양제는 천연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것이 좋으며 플라보노이드 함유량을 확인하여 구입하는 것이 좋다. 면역력높이는음식은 자신의 몸에 맞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한 번에 과다섭취하지 말고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조금씩 양을 늘려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녹용은 강글리오시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여 면역력을 증강시켜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면역력높이는음식

환절기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면역력 영양제를 먹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면역력높이는음식을 통해 꾸준히 섭취해주는 것만으로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대표적인 면역력높이는음식으로 녹용이 있다. 녹용은 환절기 면역력을 높이는 데 탁월한 보약 중 보약이라고 알려져 있다. 녹용효능은 녹용 속 강글리오시드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조혈 작용에 도움을 주어 기초 체력을 높여준다. 조혈 작용이란 적혈구와 백혈구를 활발하게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작용으로 면역력이 증가한다. 녹용 효능은 분골, 상대, 중대, 하대, 녹각 순으로 높다. 그 밖에 면역력높이는음식으로 일곱 가지의 슈퍼푸드가 있다. 베타글루칸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버섯,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한 단호박,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된 사과, 비타민 C와 A, B 등 감기예방에 좋은 감, 오메가3 성분이 풍부한 고등어,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된 당근, 아이소사이오사이아네이트 성분이 함유된 무 등이 있다. 

[메디컬리포트=이태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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