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당뇨에좋은과일] 당뇨에 귤·사과·딸기의 이점은?
2019-06-11 09:00:04
한수민
▲당뇨는 인슐린 분비 이상으로 발생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한수민 기자] 우리나라 중, 장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인 당뇨병은 췌장의 랑게르한스섬에 위치한 베타세포에서 생산된 인슐린과 알파세포에서 생산되는 글루카곤에 의하여 조절된다. 하지만 인슐린의 분비에 이상이 생기면 고혈당이 생기는데, 이로 인하여 여러가지 합병증을 유발함으로써 인체에 치명적인 질병들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신장이나 망막에 영향을 끼치기도 하고 뇌혈관질환이나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기도 한다. 당뇨예방법으로써 당뇨에좋은과일을 섭취하여 정상적인 혈당을 유지하는것이 바로 당뇨 관리법의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있겠다. 평소 당 성분 때문에 대부분의 과일을 먹지 못하는 당뇨환자에게 좋은 과일은 어떤 것이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자.

▲사과는 혈당을 낮추는 데 기여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당뇨환자에게 좋은 과일 - 사과

사과에는 '펙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당을 낮추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당뇨에좋은과일이라고 할 수 있다. 당뇨 사과가 좋을 뿐 아니라 사과에는 칼륨 성분이 들어있어 중년기나 노년기 때 쉽게 걸릴 수 있는 질병 중 하나인 동맥경화증과 고혈압을 예방해줌으로써 뇌졸중이나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사전에 예방해볼 수 있다. 또한 사과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성분 역시 당뇨병의 개선에 기여를 하기에 당뇨 사과를 챙겨먹으면 좋을 것이다. 하지만 당뇨에좋은과일이라고 해도 과량을 먹게 되면 혈당에 있어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적정량의 섭취만 권장된다.

▲귤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당뇨환자에게 좋은 과일 - 귤

당뇨 귤이 좋다는 사실은 이미 많은 당뇨병 환우에게 알려진 사실이다. 당뇨 귤 역시 당뇨에좋은과일이며,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있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준다. 당뇨환자 귤을 꾸준히 섭취하면 뇌졸중과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더불어 당뇨병에서 쉽게 발생할 수 있는 혈관질병을 예방해주기에 당뇨에 귤은 좋은 과일이다.

▲많은 양의 과일 섭취는 피하도록 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당뇨환자에게 좋은 과일 - 딸기

앙증맞은 크기에 먹음직스러운 붉은 빛이 도는 딸기 역시 당뇨에좋은과일이다. 당뇨환자에게 좋은 과일인 딸기는 섭취하여도 혈당이 크게 오르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섭취하기 좋다. 하지만 당뇨에좋은과일일지라도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고혈당의 주범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과한 양의 과일을 섭취하는것은 피하도록 하며 꾸준한 식이 당뇨예방법으로 합병증을 예방해보자.

[메디컬리포트=한수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