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수제버거와 햄버거의 차이는 어디서 나타나는 것일까?
2018-10-24 16:00:45
최현준
▲ 맥도날드로부터 이름이 붙기 시작한 햄버거(출처=게티이미지뱅크)

패스트푸드식 햄버거 샌드위치가 햄버거라는 이름이 붙게 된 햄버거는 맥도날드로부터 시작되었다. 햄버거의 내용물은 햄버거빵안에 패티와 머스타드 소스, 케찹, 피클, 양파를 얹은 간단한 구성으로 시작되었다. 한국의 햄버거가 처음 접한건 한국전쟁 때 미국식 햄버거를 먹게 된 것이 시초이다. 2000년에 크라제버거를 선두로 수제햄버거가 유행했다. 재벌가 산하 식품업체에서 자니로켓, 빕스버거, 버거헌터, 골든버거 리퍼블릭 등의 프리미엄 햄버거가 체인 했지만 큰 성과를 이루지 못했다.

▲ 체인점보다 자기만의 독창성이 있는 수제버거 맛집(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점포만의 특색과 질을 살린 수제버거

기업형 체인점의 특성상 수제햄버거라는 이름과 높은 가격대에 비해 점포만의 특색이나 질을 살리지 못했다. 그러면서 개인만의 특색을 갖춘 수제버거 집이 생기면서 홍대 테이 수제버거, 강릉 수제버거, 수제버거 맛집, 이태원 수제버거 등 여러가지 수제버거집과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햄버거는 패티를 구운후 방 사이에 끼워먹는 음식으로 햄버그 스테이크를 패티로 쓴 샌드위치를 의미한다. 소고기가 아닌 다른 육류로 만든 것이라면 그것은 햄버거가 아니다.

▲ 햄버거 패티를 잘 익히지 않아 발생하는 식중독, 햄버거병(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용혈성 요독성 증후군이라 불리는 햄버거병

햄버거는 소고기로 만든 패티로 다른 육류로 만든 샌드위치는 버거라는 접미형 신조어로 쓰인다. 햄버거와 햄이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햄과 햄버거는 연관성이 있지 않다. 햄버거는 독일에 있는 함부르크라는 도시이름에서 유래되었다. 햄버거 병이라는 용혈성 요독성 증후군인 식중독은 햄버거 패티의 대장균에 감염된 쇠고기가 원인이다. 일반 소고기 스테이크는 대장균이 표면에 묻어 불에 구우면 멸균되지만 햄버거 패티는 여러 고기를 다지는 과정에서 안에 섞여 덜 익힐 경우 인체에 쉽게 옮겨질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최현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