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문신 하기 전 꼭 생각해봐야 할 문신제거
2019-06-11 09:00:04
최현준
▲패션의 아이템 문신(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문신의 원리

[메디컬리포트=최현준 기자] 문신은 피부 조직층인 피부에 바늘을 이용해 색소를 주입함으로써 문자나 그림을 새기는 행위를 말한다. 과거 불량함의 상징처럼 여겨지다 최근에는 기성세대를 중심으로 패션아이템의 하나로 자리잡았다. 하지만 문신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아직까지는 부정적이여서 취업, 결혼 등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문신 제거를 많이 고려한다. 그리고 한번 하고 나면시간이 흐르거나 체형의 변화가 있을 때 변형의 우려가 커 제거수술도 많이 행해진다. 문신은 사용되는 색소, 새기는 원리, 형태에 따라 그 종류가 천차만별이다. 특히, 문신 범위가 넓고 피부에 깊이 침투되어있을수록 제거가 쉽지 않다

▲레이저치료를 통해 문신을 제거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문신 제거 원리

바늘을 이용해 피부에 밀어 넣은 염료를 레이저 파장을 이용해  매우 잘게 쪼개 놓는다. 쪼개진 문신입자는 대식 세포가 림프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하게 되는 원리이다. 피부 상태, 염료가 있는 깊이, 양, 그리고 초록색과 파란색 염료가 제일 잘 지워지는 것처럼 염료의 종류에 따라 지워지는 정도가 다르다고 한다. 하지만 흉터가 남는다거나 완전히 지워지지 않을 수도 있어서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는데 약 6~8주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문신만큼 힘든 문신제거(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문신 제거하기 전 알아야 할 주의사항

환부의 문신 범위, 색소 침투 깊이 등을 고려해 피부 내 침착된 색소만 선택적으로 파괴해야하기 때문에 적정 파장대의 레이저와 적정 레벨의 에너지 강도를 조절하여 지우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문신에 사용된 색소 종류나 피부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 치료를 해야 흉터의 부작용이 최소화하기 때문에 사전에 의료진과 상담이 꼭 필요하다. 또한 문신 제거하고나서도 시술 부위에 햇볕에 의한 변색 또는 손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햇볕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해야한다.

[메디컬리포트=최현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