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찾아 올 수 있는류마티스관절염
2018-10-23 18:00:34
김남준
▲류마티스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사람의 관절은 뼈와 뼈를 이어주는 관절은 연골과 활막으로 이루어져 있다. 활막은 관절액을 생성하는 막으로서 흔히들 알고 있는 류마티스 관절염은 이러한 활막의 지속적인 염증반응이 나타나게 되는 만성 염증성 전신 질환이다.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관절을 구성하는 연골 손상과 골 미란이 일어나며, 종국에는 관절의 파괴가 일어나 기능의 장애를 초래하게 된다.

▲노화에 따라 발생하는 관절염 증상들을 알아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무엇인지 알아보자

류마티스의 특징은 손과 발의 작은 관절에 좌우 대칭으로 발생한다는 것이다. 초기에는 손과 발의 관절이 붓고 아프며, 아침에 일어났을 때 관절이 뻣뻣하여 펴지지 않는 증상 등이 1시간 이상 지속된다. 이러한 증상과 더불어서 피로감이나 열감이 느껴지는 경우는 더욱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대부분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며 진행되는데, 아직까지 예방하거나 완치를 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상생활에서 알수 있는 류마티스관절염초기증상(출처=게티이미지뱅크)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알려져 있는 바는 없다. 유전적인 소인을 갖고 있는 사람이 외부환경 요인에 의해 감염원에 노출되면 나타나는 면역 반응의 일환일 것이라는 가설이 가장 유력하게 학계에서 제시되고 있지만 이러한 근거로서는 일란성 쌍둥이의 경우, 한 사람에게서 발생하게 되면, 30~50% 확률로 다른 쌍둥이에서도 발생하게 되는 현상을 보인다는 것이다. 직접적인 감염의 요인으로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이 있고,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흡연과 커피, 임신, 차, silicate 노출 등이 있다. 이러한 류마티스는 손가락의 형태를 변형시키기도 하고, 팔꿈치 굴곡 장애를 유발하거나 어깨 관절의 구동범위 장애 초래, 발목 및 발 관절 이상을 발생시킨다.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