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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죽박죽 수면패턴으로 밤에 잠이 안올때 대처법은?
2019-06-11 09:00:04
주나래
▲현대인들은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인하여 불면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주나래 기자] 수면을 쉽게 이루지 못하는 증상을 불면증이라고 한다. 현대인들은 스마트폰의 잦은 사용으로 잠이 올 수 있음에도 잠을 잘 기회를 놓치고 만다. 평소 "피곤한데 잠이안와요"라고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스마트폰을 멀리한다면 불면증이 깨끗하게 사라질 수 있다. 단, 스마트폰을 멀리하여도 밤에 잠이 안올때가 있다면 만성불면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만성불면증은 뇌동맥경화나 고혈압으로 인한 뇌혈행 장애성을 비롯하여 자율신경이나 내분비의 이상이 생겨서 호소하는 증상으로 정신병으로 인한 것이 대부분이다.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해 수면제를 복용하면 잠은 잘 수 있으나 수면의 질이 떨어진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만성불면증치료는?

만성불면증치료를 위해서는 수면의 양을 늘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면의 질도 늘려야 한다. 만성불면증치료를 위해서 수면의 양을 늘릴 수 있는 부분은 수면제나 수면유도제를 복용하면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다. 반면 수면의 질을 높이는 부분은 오히려 안 좋은 영양을 미칠 수 밖에 없다. 만성불면증 치료는 수면위생을 잘 지킬 수 있도록 평소 자기관리가 필요하며 심리 상태를 잘 다스리는 것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취짐 전 스마트폰의 사용을 삼가고 낮 시간동안 잠을 자는 것을 피하는 등 밤에 잠이 안올때 지켜야 할 다양한 수면위생 원칙을 숙지하여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면위생을 지켰음에도 수면패턴이 불규칙하다던지 밤에 잠이 안올때가 자주 있다면 수면센터 등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해결하여 만성불면증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밤에 잠을 자기 위해선 낮 시간동안 규칙적인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잠 잘오는 방법에 대해

잠 잘오는 방법은 수면위생을 평소에 얼마나 관리하냐에 따라 달려 있다. 수면위생을 지키기 위해서는 자신의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낮동안 잠을 자는 것을 피하며 잠자리에 누워 있는 시간을 일정하게 관리해주어야 한다. 주말이나 휴일은 늦잠을 자고 싶어도 평소와 다름없이 일정한 시간에 일어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 밖에도 수면패턴이 뒤죽박죽이 되어 밤에 일어나게 되더라도 시계를 보지 않고 잠을 자는 등의 심리적인 부분들도 관리해주어야 한다.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도 하여야 하지만 잠자리에 들기 6시간 전에 운동을 마치는 것도 중요하다. 이처럼 다양한 수면위생은 밤에 잠이 안올때 실천해주면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이지만 무엇보다 자신의 관리가 중요하다. 
 

[메디컬리포트=주나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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