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지방과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피부에도 좋은 기름 ‘올리브오일’의 다양한 효능
2018-10-23 15:00:00
김지수
▲올리브오일은 혈관 내 지방과 노폐물을 배출시키며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한다(출처=픽사베이)

우리 몸에 필요한 좋은 지방을 만드는 오일 중 하나인 올리브오일은 올리브 나무에서 나는 올리브 열매를 압착하여 만든 기름이다. 풍부한 향과 투명한 연두색 빛을 띤다는 것이 특징. 올리브유는 지중해 식단의 핵심으로 꼽히며 우리나라의 김치처럼 올리브를 즐겨 먹으며 온갖 요리에 사용된다. 혈관 내 지방과 노폐물을 배출시키며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올리브. 올리브유를 활용한 세안법과 자세한 효능들을 알아보자.

▲올리브오일은 혈액순환을 도와 혈관을 청소하며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다(출처=픽사베이)

올리브오일의 효능

올리브유는 주 성분이 지방이지만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다. 올레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혈관을 청소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올리브오일은 비타민 A E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 성분들은 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며 피부관리,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올리브오일은 고혈압이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원활한 장운동을 돕는다. 실제로 올리브오일을 자주 섭취하는 지중해지역 사람들은 심혈관계 질환이 매주 낮은 확률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올리브오일은 강한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엑스트라 버진 오일이 함유하고있는 올레오칸달 성분은 암세포를 사멸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당뇨나 뇌졸중, 치매 등의 위험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올리브오일은 등급에 따라 명칭이 구분되어 있다(출처=픽사베이)

올리브오일 등급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의 종류는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특히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최고 등급의 올리브오일로, 갓 수확한 올리브 열매를 딱 한 번만 압착하여 만드는 오일이다. 때문에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은 폴리페놀과 불포화지방산 등 좋은 성분을 가장 완전하게 가지고 있으며 산도가 0.8% 미만인 오일에만 붙여지는 명칭이다. 그 중에서도 산도가 0.2% 미만인 올리브 오일은 최상급으로 꼽힌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의 경우는 올레오칸달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 이 성분은 암세포를 사멸하여 탁월한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중에서도 특히 냉 압착한 것이 고품질의 오일이며 올리브의 좋은 성분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때문에 올리브 오일을 고를 때 ‘Cold Press Extra Virgin Olive Oil’을 서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 올리브 오일은 등급에 따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에서 버진 올리브 오일, 퓨어 올리브 오일, 포마스 올리브 오일, 람판테 올리브 오일 등으로 구분된다.

▲올리브 오일을 고를 때는 산도가 낮고 갈색병에 담긴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출처=픽사베이)

좋은 올리브 오일 고르는법

올리브 오일을 고를 때 어떤 것을 골라야 가장 좋은 지 알아보자. 먼저 몸에 좋은 효과를 보고자 한다면 엑스트라 버진 표기를 꼭 확인하도록 하자. 또한 열압착 보다는 냉압착(Cold Press)가 좋으며 산도가 낮을수록 좋은 올리브 오일이다. 올리브 오일은 유럽권 중에서도 스페인과 이탈리아의 품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첨가물이나 정제유가 적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올리브오일 세안법

먹기만 해도 피부에 좋은 올리브 오일을 이용한 세안법이 화제다. 이 세안법은 특히 피부 건조증을 완화하는 방법으로 꼽히며 보습효과까지 볼 수 있다. 세안법은 세안 마무리 단계에서 올리브오일을 떨어뜨린 물로 얼굴을 헹궈주는 것이다. 이 올리브 오일 세안법을 할 때 주의할 점은 올리브 오일을 떨어뜨린 물로 세안을 한 후 수건으로 닦지 않는 것. 이는 올리브 오일이 피부에 보습막을 형성하면서 수분 증발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메디컬리포트=김지수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