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Medical Findings
가정용 세제에 노출된 영아, 비만 가능성 높다
2018-10-23 14:00:07
심현영
▲가정용 세제에 노출된 아이들은 장내 미생물이 변형되어 비만이 될 수 있다. (출처=게티 이미지)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가정에서 바닥 세균을 청소하기 위해 최소 한 가지 이상의 살균제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가정용 세제에 노출된 영아는 비만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캐나다의 한 연구팀이 실시한 이번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반적인 가정용 세제에 노출되면 어린 아이들의 장내 미생물군이 변형을 일으켜 비만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비만으로 이어지는 가정용 세제

일반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식단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음식과 당분이 높은 음료로 구성돼있고, 좌식 습관과 결합되면 과체중 문제를 촉발한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따르면, 비만을 촉발하는 여러 가지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어린 아이에게는 가정용 세제의 여파가 이에 해당한다.

연구팀은 이번 테스트를 위해 757명 영아(생후 3~4개월)를 모집해 장내 세균을 채취, 분석했다.

그리고 1~3세 연령의 아이들은 체중을 측정했다. 그리고 장내 세균 샘플 분석을 통해 가정에서 사용하는 세제, 살균제, 환경친화적 클리너 등의 노출 징후를 집중적으로 조사했다.

연구팀은 영아의 배설물 샘플에서 미생물을 확인하기 위해 ‘캐나다 영아 종적발달연구’ 출생집단에서 데이터를 수집했다. 그리고 체중의 경우에는 세계보건기구(WHO)의 체질량지수 차트를 조사했다.

연구팀은 가정용 살균제를 빈번하게 사용하는 가정에서 출생한 영아의 배설물 샘플과 미생물, BMI 지수를 분석한 후 이 아이들의 위장 미생물군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변형이 많이 이뤄졌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위장 미생물군 변형을 조사할 당시 클로스트리듐과 헤모필루스 박테리아 계통 농도는 낮지만, 래크노스피레새에 박테리아 농도는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래크노스피레새에 박테리아의 농도 증가는 세계와 살균제의 지속적인 사용과 관련이 있었다.

병원성인 헤모필루스 박테리아는 폐렴과 박테리아 수막염, 패혈증 같은 다양한 질병을 유발한다. 병원성 클로스트리듐 박테리아는 보툴리누스 중독증과 대장염 같은 여러 질병을 유도한다. 반면, 래크노스피레새에 박테리아는 체내에서 직장암이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니난 2014년 3월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이 박테리아는 직장에서 종양 세포의 발생을 억제하는 뷰티르산을 분비하면서 직장 상피세보의 건강을 촉진한다. 그러나 이 박테리아는 비만과도 연관이 있다.

수석 연구원 아니타 코지르스키 교수는 "일주일에 최소 1회 이상 살균제를 사용하는 가정에서 생활하는 생후 3~4개월 영아는 그렇지 않은 영아에 비해 장내 래크노스피레새에 박테리아 수치가 2배 가량 높았다"며 "이 아이들이 3세가 되면, 체질량지수가 대조군 아이들에 비해 상당히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살균제를 빈번하게 사용하는 가정에서 생활하는 영아는 장내 미생물이 변형될 수 있다(출처=플리커)

친환경 세제에 노출된 영아

일부 가정에서는 인체와 환경에 독성이 적은 세제, 일명 친환경 세제를 사용하는 것을 선호했다.

이런 친환경 세제에 노출된 영아들은 그렇지 않은 영아에 비해 다른 장내 미생물을 가지고 있었다.

친환경 세제를 빈번하게 사용하는 가정에서 생활하는 영아는 공생 및 병원성 미생물로 구성된 박테리아인 장내세균 농도가 낮았다.

세제가 유발하는 변형인 비만이 줄어든다는 충분한 증거는 보이지 않고 있지만, 친환경 세제의 노출로 인해 과체중이 될 가능성은 낮았다.

친환경 세제를 빈번하게 사용하는 가정에서 자란 아이가 비만이 될 가능성이 낮은 이유는 전반적으로 건강한 생활방식을 따르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해 그 결과 건강한 장내 미생물을 촉진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로 가정용 세제가 영아의 장내 미생물 구성에 영향을 미치며 과체중을 유도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장내 미생물 변형의 영향

장내 미생물은 인체에 중요한 기능을 한다. 이 미생물은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

장내 미생물은 다음과 같은 수많은 생물학적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1. 위장과 소장에 있는 특정한 물질을 분해하는 소화계 기능을 보조한다.

2. 이 물질들을 분해할 때 비타민 B와 K 같은 특정한 비타민을 생성한다. 이 비타민들은 세포에 중요한 기능을 한다.

3. 면역 체계의 병원성 박테리아 관리를 돕는다. 장내 세균은 해로운 미생물을 건강한 세포로부터 격리하는 보호막 역할을 한다.

인간의 장내 미생물은 최소 1,000종이 넘는 박테리아가 10조 개 이상 모여 구성돼 있다. 이 미생물군은 아이가 태어난 순간부터 발달하기 시작하며 식단에 따라 계속 변화한다. 또, 장내 세균 발달은 성인기까지 지속된다.

[메디컬리포트=심현영 기자]


오늘의 베스트 5